지상파DMB "5년내 전국 95% 커버"
개국 4주년, 재도약 위한 5대 지표 발표
2009-12-01 15:18:32 2009-12-01 18:17:12
[뉴스토마토 이형진기자] 지상파DMB특별위원회는 1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4주년 기념 기자간담회에서 ▲전 국민의 지상파DMB ▲융합미디어로의 진화 ▲녹색교통의 시대 ▲세계 속의 DMB ▲안전한 대한민국 등 5대 지표를 발표했다.
 
조순용 DMB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2005년 12월1일 첫 방송을 시작한 지상파DMB가 이제는 단말기 2500만대 시대를 맞고 있다"며 "전국 커버리지 확대, 해외시장 진출 등을 통해 최고의 뉴미디어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우선 위원회는 지상파DMB 커버리지를 오는 2014년까지 95%로 확대키로 했다.
 
이를 위해 내년 1분기에 지상파DMB 시청권역 확대를 위한 전담 대책반을 구성하고, 광고 외 별도 수익모델 발굴과 DMB 중계시설 확충을 위한 재원 마련에 나설 예정이다.
 
지역 정보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지역 중계기설과 수도권 음영지역에 대한 투자를 우선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실시간 양방향 서비스가 가능한 DMB 2.0 프로그램을 개발해 콘텐트의 질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지상파DMB를 이용한 교통정보의 고도화를 추진해 녹색교통 시대 구현도 추진한다. 실시간 교통정보를 제공해 경제운행을 유도, 에너지 절감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국산 지상파DMB의 해외시장 진출 전담 조직을 구성해 해외 방송사와 교류를 통한 DMB 매체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위원회는 또 지상파DMB 운영 노하우와 기술 등 원스톱 패키지를 구성해 글로벌 DMB 시장을 선점한다는 전략이다.
 
이밖에 재난방송 구축을 위해 내년 재난경보방송을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터널형 DMB재난방송 중계기를 도입할 예정이다.
  
뉴스토마토 이형진 기자 magicbullet@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