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은행별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통해 주택대출 갈아타기 해야
2016-03-08 00:00:00 2016-03-08 00:00:00
 
최근 금융서비스가 IT와 결합하고 온라인이나 모바일을 통해서도 여러 금융활동을 할 수 있게 되면서, 여러 은행의 대출과 같은 금융상품을 은행 방문 없이도 한번에 비교 할 수 있는 금리비교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서비스는 나에게 맞는 최저금리 은행이 어디인지 그리고 적용 받을 수 있는 금리는 또 얼마 인지까지 간편하고 빠르게 확인이 가능하다 보니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이 급격히 늘고 있다. 그러면 주택담보대출을 받을 때 주의해야 할 점과 나에게 맞는 상품 비교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뱅크_몰(www.bank-m.co.kr) 담당자와 함께 알아보자.
 
고정금리 갈아타기 신중해야
시중은행 대출금리 비교상담을 제공하고 있는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사이트 뱅크_몰에 따르면 고정금리가 변동보다 금리가 낮아지면서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를 하려는 수요가 전달 대비하여 약 2~30%가량 늘었다고 한다.
 
관계자는 “소비자들은 앞으로의 시장 상황과는 상관 없이 고정금리가 변동금리 수준까지 낮아지면 안정적인 고정금리를 선호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은행별로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를 해보면 지금은 변동보다 낮은 고정금리 상품도 있어 고정금리로 대출을 받으려는 소비자들이 늘었다”고 시장상황을 전했다. 그는 이어서 “그러나 지금 고정금리로 무조건 갈아타는데 있어서는 신중해야 한다. 대출 갈아타기를 하는 것에 있어서 중도상환수수료와 같은 과도한 비용이 발생하지는 않는지, 거치기간을 사용중인 소비자라면 대환대출을 하더라도 거치기간을 원하는 만큼 가져갈 수 있는지 등 정확하게 은행별로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를 하고 결정해야 한다. 특히 최근에 주택담보대출 심사가 강화되면서 소득이 적어 DTI(총부채상환비율) 충족이 안되거나 거치 기간이 필요한 경우 LTV(담보인정비율) 하락 등의 불이익이 있을 수 있다. 되도록이면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사이트의 금융전문가들과 LTV, DTI 관련 상담을 통해 여러 은행의 상품들을 따져보고 갈아타기를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나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은?
이처럼 금리상황과 정부 정책까지 고려를 했다면 은행별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최적의 상품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 금융상품을 한번에 비교할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금리진단사이트로는 어떤 게 있을까?
 
아파트 구입자금으로 1억원이 필요한 이**씨(44)는 금융상품 비교가 가능하다는 ‘금융상품 한눈에’ 사이트에 접속했다. 주택가격과 원하는 대출금액, 대출기간, 주택종류, 금리방식, 상환방식 그리고 마지막으로 원하는 금융사와 지역까지 모두 입력하자 총 38건의 상품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씨는 “한꺼번에 모든 금융사 상품의 금리를 비교할 수 있다는 점은 획기적이고 놀랄만하나 자세히 들여다보면 상품 각각의 최저금리와 최고금리의 차이가 적게는 1%에서 많게는 5%까지 차이가 나는 등 적용범위 차이가 너무 크다 보니 결국엔 나의 정확한 대출금리를 알기 위해서는 은행을 다시 방문해야 하는 불편함은 여전한 것 같다.”고 말했다.
 
정기 예적금, 주택대출 등 여러 금융업권이 취급하는 다양한 상품을 클릭 몇 번으로 확인해 볼 수 있는 금융상품 비교 통합 공시 홈페이지(금융상품 한눈에)가 최근 문을 열었지만 비교 검색이 편리하다고 이 사이트로만 상품을 판단해선 곤란하다.
 
특히 신용등급이나 거래실적, 지역 등에 따라 조건이 천차만별인 대출의 경우 정확도가 낮아 사이트의 정보만 믿었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다. 특히 대출의 특성상 개인의 조건을 고려하면 개인별로 금리가 낮은 은행은 달라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이렇기 때문에 정확한 나의 대출금리를 알고 싶은 고객들의 경우 ‘뱅크_몰’과 같은 기존의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사이트를 찾고 있다. 해당 사이트의 경우 전문 상담사들이 LTV나 DTI를 따져 소비자 개인별 조건에 맞는 상품을 일일이 찾아주기 때문에 소비자는 개인에게 맞는 상품 확인이 가능하다. 특히 요즘처럼 금리가 요동치는 시기에는 실시간 금리를 적용하여 알려주기 때문에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라고 한다.
 
은행별 주택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 뱅크_몰은 누구나 30여명의 금융전문가를 통해 1금융권(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기업은행 제일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등) 주택담보대출과 보험사(삼성생명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생명 농협생명 동부화재 교보생명 등) 아파트담보대출을 비롯하여 2금융권(저축은행 및 캐피탈사 수협 신협 단위농협 새마을금고 등) 대출의 ‘부동산담보대출금리비교’ ‘아파트담보대출갈아타기’ ‘주택담보대출갈아타기’ ‘전세자금대출’ ‘전세퇴거자금대출’ ‘개인사업자대출’ ‘아파트후순위담보대출’ ‘경락잔금대출’ ‘MI대출’ ‘매매잔금대출’ ‘빌라담보대출’ ‘단독주택담보대출’ ‘다가구대출’ ‘오피스텔대출’ ‘상가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대출’ ‘신혼부부대출’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 교회담보대출’ ‘모텔담보대출’ ‘추가 후순위 담보대출’ ‘저금리 대환대출’ 한도 및 금리 확인이 가능하다. 또한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이 잘 알지 못하는 LTV(담보인정비율), DTI(총부채상환비율), MCI(모기지신용보험)와 같은 대출용어 뿐만 아니라 CD금리, 코픽스(COFIX)금리, 금융채금리, 국고채금리와 같은 기준금리에 대한 안내, 그리고 적격대출, 상환방식(만기일시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 거치기간, 중도상환수수료 등의 대출상품과 대출조건, 대출서류, 진행절차에 관한 상담을 통해 아파트담보대출 금리와 한도에 대한 맞춤형금리진단 및 무료진단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홍익금리’라는 설립이념을 가진 뱅크_몰은 모든 상담을 비롯하여 대출이자계산기나 포장이사견적비교와 같은 서비스도 모두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 아파트담보대출 및 주택담보대출시 필요 서류 : 신분증, 인감도장, 전입세대열람원, 인감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주민등록초본, 소득관련서류(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건강보험납부확인서)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