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주열 "중국이 세계경제 향방 좌우"…중국경제 분석·대응 주력
한은, 경제동향간담회 개최…중국 불안이 국제금융시장 영향
2016-01-27 14:18:55 2016-01-27 14:19:19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중국 경제의 움직임이 세계 경제의 향방을 좌우하는 단계에 이르렀다면서 면밀히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27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경제동향간담회'를 열고 "과거 미국이 세계 성장을 견인하고 미국 경제의 부진이 세계 경기의 침체로 연결됐다면 이제는 중국 경제의 움직임이 세계 경제의 향방을 좌우하는 단계에 이르렀다"고 말했다.
 
이 총재는 "연초들어 국제금융시장이 큰 변동을 보이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주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고 원화환율이 상승하는 등 불안한 움직임을 이어가고 있다"며 "유가의 추가하락, 미 통화정책방향의 불확실성 등 여러 요인이 함께 작용한 결과지만 중국경제의 불안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고 지적했다.
 
실제 중국 경제의 영향력은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40%에 이르고, 지난 10년간 세계 경제 성장에 대한 중국 기여율은 약 35%로 미국(6%)의 수준을 크게 웃돌고 있다.
 
그는 "중국이 우리나라의 최대 수출시장이기도 하지만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을 감안하더라도 중국 경제에 주목할 필요성이 한층 높아졌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 총재는 "지난주 열렸던 다보스 포럼에서도 중국 경제 향방에 대한 논의가 전개됐는데 낙관과 우려가 동시에 표출되는 등 평가가 엇갈렸다"면서 "이는 중국경제를 둘러싼 불확실성과 불안심리가 매우 크다는 것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그는 "중국경제의 상황추이를 보다 면밀히 살펴보고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강인수 현대경제연구원장, 신민영 LG경제연구원 경제연구부문장, 박종규 한국금융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이 참석해 중국 경제와 가계부채 등 최근 이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7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본관에서 경제동향간담회를 열고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사진 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