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경기-충남-제주, 친환경에너지로 손 잡다
4개 광역지자체 ‘지역에너지 전환’ 공동선언
2015-11-24 15:24:04 2015-11-24 15:24:04
서울, 경기, 충남, 제주 등 4개 시·도가 에너지 정책에서 지역 역할을 강화하는데 뜻을 모았다.
 
박원순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안희정 충남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등 4명은 2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에너지 정책, 지역이 만나다’를 주제로 지역별 에너지정책과 사례를 공유하고 ‘지역에너지 전환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공동선언문은 제21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1)를 앞둔 시기에 지역 에너지 정책 중요성을 인식하고 4개 시·도가 협력해 지역 상생 시대를 열어가는 내용을 담고 있다.
 
4개 시·도는 선언문에 따라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를 낭비 없이 지혜롭게 쓰기 위해 공동 노력을 기울이기로 합의했다.
 
에너지 수요 관리와 신재생에너지 생산으로 지역 에너지 자립도를 높여 원자력발전소와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대체하는 효과를 거두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4개 단체장은 분산형 에너지 확대와 에너지 신산업 육성을 위해 정부와 적극 협력하고 이를 위해 협의기구 구성을 제안할 계획이다.
 
또 이런 움직임이 다른 지자체로 확산될 수 있도록 매년 지역 에너지 정책 포럼을 개최하는 등 축적된 경험을 공유하는 자리를 정례화할 방침이다.
 
이들 지자체는 서울시 원전하나줄이기 사업, 글로벌 에코플랫폼 제주, 경기도 에너지 비전 2030, 충남 2020 지역에너지 종합계획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에너지 종합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박 시장은 “에너지 정책에서 전환점이 되는 중요한 선언”이라며 “서울시는 원전하나 줄이기사업으로 전력자립률을 작년 4.7%에서 2020년 20%로 끌어올리고 온실가스 1000만t을 감축하겠다”고 말했다.
 
남 지사는 “경기도가 에너지 소비 1위인데 자립률은 30%에 불과해 다른 지역의 원전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는 반성에서 출발했다”며 “에너지를 덜 쓰고 신재생 에너지 등을 더 만들어 2030년까지 전력자립률을 70%까지 높이겠다”고 말했다.
 
안 지사는 “전국 화력발전의 절반이 충남 해안가에 몰려 있는데 충남 내 소비는 37%에 불과하고 상당수가 송전탑을 통해 다른 지역으로 공급된다”며 “전기요금도 생산 지역에서 치르는 비용을 포함해서 가격을 차등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원 지사는 “제주를 세계적 저탄소 녹색성장 대표 도시로 구축하기 위해 탄소 없는 섬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그 일환으로 전기차 보급 정책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2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도지사, 안희정 충남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등이 공동선언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서울시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