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해욱의 가요별점)혼자서도 줄세우기…'솔로 가수' 태연의 재발견
2015-10-08 10:48:45 2015-10-08 10:48:45
[뉴스토마토 정해욱기자] 소녀시대의 태연이 첫 솔로앨범을 발표했습니다. 지난 7일 솔로 미니앨범 '아이'(I)를 내놨는데요. 동명의 타이틀곡 '아이'를 비롯해 총 5곡이 이 앨범에 실렸습니다. 지난 2007년 데뷔한 태연은 소녀시대의 리더이자 메인보컬로 활발한 활동을 펼쳐왔죠. 아이돌 가수로서 이미 최고의 자리에 올랐고, 가창력도 인정 받았습니다. 그런 태연이 솔로 앨범을 통해 새로운 도전에 나선 건데요.
 
◇솔로 앨범을 발표한 소녀시대 태연. (사진제공=SM엔터테인먼트)
 
태연은 첫 솔로 앨범에서 매력적인 음색과 뛰어난 가창력을 바탕으로 자신만의 음악 색깔이 담긴 노래들을 선보입니다. 퍼포먼스에 좀 더 비중을 뒀던 소녀시대나 소녀시대-태티서의 음악과 달리, '솔로 가수' 태연의 음악은 듣는 이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공감을 이끌어내는 데 초점을 맞춘 노래들입니다. 태연이 솔로 가수로서의 보컬 스킬을 마음껏 뽐낼 수 있는 노래들이 이번 앨범에 실렸습니다. 태연은 이 앨범을 통해 9년차 아이돌로서의 내공을 뽐내는데요.
 
태연만의 음악 색깔이 가장 잘 묻어나는 곡이 바로 타이틀 곡 '아이'입니다. 일렉트로닉 기타 선율과 강렬한 드럼 리듬이 조화를 이룬 미디움 템포의 팝 곡입니다. 태연은 이 노래를 통해 데뷔 후 처음으로 작사에도 참여했는데요. 화려한 스포트라이트 속에 감춰져 있던 진솔한 감정과 앞으로의 다짐 등 자전적인 이야기를 가사에 담았습니다.
 
"빛을 쏟는 Sky 그 아래 선 아이 I 꿈꾸듯이 Fly My Life is a Beauty"라는 후렴구의 이 노래를 태연은 호소력 있는 목소리로 소화해냅니다. 최고의 아이돌 보컬리스트로 꼽히는 태연의 음색과 가창력이 돋보이네요. 그리고 힙합 뮤지션 버벌진트는 랩 피처링에 참여해 태연과 인상적인 호흡을 만들어냈습니다.
 
 
태연은 앨범 발매 후 각종 음원 차트에서 '줄세우기'를 했는데요. 1위를 차지한 '아이'를 비롯해 수록곡 전곡이 차트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태연이 진심이 담긴 음악을 통해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는 데 성공했네요.
 
잔잔한 어쿠스틱 피아노 멜로디와 화려한 현악기 연주가 잘 어우러진 발라드 곡 '유 알'(U R)은 '아이' 못지않은 사랑을 받고 있는 노래입니다. 태연의 맑고 깨끗한 보컬을 감상할 수 있는 노래인데요. 비 내리는 풍경 속에서 빛이자 꿈과 같은 상대방을 기다리는 사랑스러운 소녀의 마음이 가사에 담겨 있습니다.
 
그리고 3번 트랙의 '쌍둥이자리'는 쌍둥이처럼 함께 있을 때 더욱 행복할 수 있는 연인의 이별에 대한 가슴 아픈 이야기를 담는 곡입니다. 태연은 애절하고 감미로운 목소리로 이 노래를 소화해냈습니다. 또 밀고 당기는 연인 관계의 답답한 마음을 재미있게 풀어낸 '스트레스', 이별 앞의 망설임과 아픔에 대해 노래한 가사가 인상적인 발라드 곡 '먼저 말해줘'가 태연의 첫 번째 미니앨범에 함께 실렸습니다.
 
솔로 앨범 발표 소식만으로도 큰 화제를 모았던 태연이 팬들의 기대를 충분히 만족시켜줄 만한 완성도 있는 앨범을 내놨네요. 성공적인 솔로 데뷔를 한 태연은 이달 말 서울 삼성동 SM타운 코엑스 아티움 내 SM타운 씨어터에서 총 7회에 걸쳐 단독 콘서트를 개최합니다.
 
< 태연 미니 1집 'I' >
대중성 ★★★★★
음악성 ★★★★☆
실험성 ★★★☆☆
한줄평: 9년차 아이돌, '나'를 찾다
 
정해욱 기자 amorr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