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통령도 검찰총장도 "부정부패 척결"
박 대통령 "사명감 갖고 임하라"
김 총장 "부패척결은 검찰 사명"
2015-03-17 20:03:37 2015-03-17 20:03:42
[뉴스토마토 최기철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이어 김진태 검찰총장도 부정부패 척결을 강조하면서 포스코건설 비리 등 현재 진행 중인 기업수사에 한층 힘이 실릴 전망이다.
 
김진태 검찰총장은 17일 열린 대검찰청 간부회의에서 "부정부패 척결은 검찰본연의 사명이자 검찰의 존립근거"라며 엄정수사를 강조했다.
 
또 "내사를 정밀하게 해 수사에 착수하면 가장 빠른 시일 내에 환부만 정확히 도려내고 신속하게 종결해야 한다"며 "수사대상자인 사람과 기업을 살리는 수사를 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 함께 "수사는 언제나 법과 원칙에 의거해 실체를 명확히 밝히되 본말을 제대로 가려 엄정하게 처리해야 한다"며 "범죄행위와 행위자는 구별하고 압수수색이나 당사자 소환에는 물론 수사 전반에 걸쳐 공정성이나 형평성 시비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근혜 대통령도 이날 오전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이번에야 말로 비리의 뿌리를 찾아내서 그 뿌리가 움켜쥐고 있는 비리의 덩어리를 들어내야 한다"며 검찰 수사에 사실상 힘을 실어줬다.
 
박 대통령은 또 "비단 국방분야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각 부문에서 켜켜이 쌓여온 고질적인 부정부패에 대해서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 살리기에 있어서 우리가 방치할 수 없는 것이 부정부패"라며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오랫동안 쌓여온 부정부패 등 각종 적폐를 청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부패청산은 어떤 것에도 흔들리지 마시고 국민과 나라 경제를 위해 사명감으로 반드시 해주시기를 바란다"며 사실상 검찰을 독려했다.
 
검찰은 현재 방위사업비리 정부합동수사단(단장 김기동 검사장)의 중심으로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을 비롯한 전현직 고위 군 관계자들과 이규태 일광공영 회장 등 무기중개업자들을 상대로 방위사업비리 수사를 진행 중이다.
 
또한 포스코건설 해외 비자금 조성과 SK건설 담합사건, 신세계 비자금 의혹, 동부그룹 횡령의혹 등 기업수사와 이명박 정권 관계자들이 관여된 '자원외교 고발건' 등 권력형 비리를 수사 중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