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책효과 덕본 코스닥 랠리.."성장지속 위한 후속대책 절실"
신제윤 "코스닥, 기술금융 선반영".."중소기업 맞춤형 규제완화 필요"
2015-02-11 15:55:14 2015-02-11 15:55:14
◇신제윤 금융위원장이 지난 10일 오후 서울 중구 장교동 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핀테크 활성화를 위한 현장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News1
 
[뉴스토마토 김보선기자] 코스닥이 최근 랠리를 펼치자 정책 당국이 '기술금융' 효과를 자찬하고 나섰다. 실제 핀테크(FinTech) 정책 강화 이후 전자결제, 정보보안 등 유망주들이 강세를 보이며 시장 분위기를 주도했다. 최근 코스닥시장이 숨고르기를 마치고 다시 600선을 회복한 가운데 안정적인 성장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후속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금융위 "기술금융 열심히 했더니"..정책효과 지속돼야
 
코스닥이 올들어 600선을 돌파한 것은 저성장, 환율·유가로 대변되는 대외변수 탓에 자동차, 정유 등 대형주가 고전하고, 코스피가 장기 박스권을 탈피하지 못한 것과 비교하면 분명 눈에 띄는 성과다.
 
11일 기준 코스닥의 전체 시가총액은 사상 최대(161조원)에 육박하는 158조원에 달한다. 
 
분위기가 달아오르자 신제윤 금융위원장은 최근 정례 간부회의에서 코스닥 시장의 활황과 관련, "기술금융, 창조금융을 열심히 해 왔던 정책효과가 선반영된 결과 아니겠냐"며 관련 정책을 꾸준히 팔로업해 줄 것을 당부했다.
 
금융위는 창조금융 활성화, 기술금융, 핀테크 확산을 정책 전면에 내세우고 있다. 이는 곧 전자결제, IT기술 보유업체, 보안 등 관련종목의 강세로 이어졌다.
 
금융위의 올해 업무계획에 따르면, 성장사다리·모태펀드 등에 3조원을 집행하고, 벤처기업 투자 위험을 덜어주기 위한 신용부도스와프인 V-CDS도 개발키로 했다. 코스닥의 경우 차별적으로 적용돼 온 대용증권 사정비율 산정 기준, 회계사 징계수준에 따른 회계감사업무 제한 등을 코스피 수준으로 개선할 방침이다. 상반기 중에는 '모험자본 활성화 방안'을 좀 더 구체화해 발표한다. 
 
양선우 코스닥협회 연구정책본부 경제팀장은 "시장은 미래의 불확실성에 민감한데, 투자자들이 정책 관련종목의 미래성장성을 밝게 판단했고, 소위 '핀테크 관련주'가 크게 오른 게 사실"이라며 "모험자본 활성화를 통해 소기업들이 제도권으로 합류하도록 하는 등 정책 방향은 시장에 적절히 반영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하지만 대기업 대비 상대적으로 열위에 있는 제도의 차별성을 완화해야 한다"며 "일례로 외감법 개정으로 인한 회계관리 강화는 성장에 초점을 둔 중소기업 입장에서는 선순위에 두기 어려운 부분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금융투자업계 한 관계자는 "기술금융이라는 것도 신기루에 그치지 않도록 후속 그림이 구체화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핀테크 관련주(자료=KB투자증권)
 
◇실적 경계감.."주주가치 제고도 중요"
 
정책뿐 아니라 대장주들의 실적이나 단기 이벤트 등에 발목이 잡히지 않도록 종목별로 펀더멘털을 강화하는 것은 시장 성장을 위한 필수요소다. 
 
실제 코스닥 시장의 대장주 역할을 하던 게임빌(063080), 컴투스(078340) 등이 실적 발표를 전후해 약세를 보이고 있다. 시장은 12일 발표될 시총 1위 다음카카오(035720)의 실적에 시선을 집중시키고 있다. 
 
다음달부터 시작되는 기업의 주주총회를 전후로 기업 주주가치 제고 이슈가 재차 불거져 대형주로 시선이 옮겨갈 것이라는 해석도 나온다.
 
이현주 NH투자증권(005940) 포트폴리오 솔루션부 연구원은 "2월 말부터 주주가치 제고 관련 이슈가 부각되며 대형주에 호재가 될 수 있다"며 "이달 말 기업소득환류세제 시행령이 구체화될 예정인데 여기서 투자와 배당, 임금의 구체적 범위가 결정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3월에 몰려있는 주주총회에서도 배당과 자사주 매입, 기업들의 투자확대를 둘러싼 의결권 강화가 예상된다. 해당 기업들이 대부분 사내유보금은 많은데 투자나 배당은 적은 곳들이고 알려진대로 대형주가 많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대형주에 유리한 이벤트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