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불안한 아베노믹스..日경제 재앙온다
과도한 엔저·인플레이션 우려 '고개'
2014-12-11 11:22:57 2014-12-11 11:22:57
[뉴스토마토 조윤경기자]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경제 정책, 이른바 아베노믹스가 일본 경제에 재앙을 몰고 올 수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다.
 
10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일부 전문가들은 이번주로 예정된 총선에서 아베 총리가 이끄는 집권 자민당이 압승할 시 일본 경제에 재앙이 닥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아베 총리의 승리가 아베노믹스 재도약의 발판을 마련해 과도한 엔저와 통제불가능한 인플레이션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로 최근 120엔대를 넘나들고 있는 달러·엔 환율은 지난 2년간 정부의 과감한 경기 부양책에 힘입어 무려 70% 넘게 뛰었다(엔화 가치 하락). 게다가 달러화가 강세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장기적인 관점에서 엔저 기조가 이보다 더 가팔라질 것이라는 전망에 무게가 더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달러·엔 환율 차트(자료=야후파이낸스)
 
아르네 에스페 USAA 뮤추얼펀드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심지어 달러·엔 환율이 수년 내 200~300엔에 도달할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달러 대비 엔화 가치가 현재 수준에서 60% 넘게 또 한번 미끄러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통화 약세는 일반적으로 수출 기업들에게 호재가 돼 국가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역할을 한다. 아베 총리가 노린 것도 바로 이러한 효과였겠지만, 최근의 엔저 흐름은 예상 밖에 일본 경제를 망가뜨리는 악재로 여겨지고 있다. 동일본 대지진 이후 에너지 수입이 크게 늘어난 일본의 수입 물가가 예상보다도 빠르게 급등하고 있기 때문이다.
 
에스페 매니저는 "아베노믹스가 일본 경제에 도움이 될 수는 있다"며 "하지만 그 끝은 불황형 인플레이션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톰슨로이터가 일본 기업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서도 응답자의 대부분은 수입 물가 상승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이 엔저에 따른 수출 촉진 효과를 이미 상쇄하기 시작했다고 답했다.
 
인플레이션에 민감한 장기 국채 금리의 급등 우려도 커지고 있다. 최근 아베 총리의 2차 소비세 인상(8→10%) 연기 결정으로 일본 대외 신인도까지 하락하면서 국채 금리 상승 전망에 힘을 더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서 문제는 국내총생산(GDP)의 245%에 달할 만큼 불어난 일본의 공공 부채다. 일본 정부는 부채가 1000조엔이 넘는 상황에서 금리가 0.1%포인트만 올라가도 1조엔의 추가 이자 부담이 생긴다.
 
존 몰딘 몰딘이코노믹스 회장은 "금리가 급등한다면 이자 비용이 세수를 깎아먹는데 그리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며 "이에 BOJ와 일본 재무성은 금리 상승을 원치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때 헤지펀드의 대부 조지 소로스의 투자 자문이었던 후지마키 다케시 일본유신회 의원은 "일본 부채는 최소 2020년까지 계속 확대될 것"이라며 "또 BOJ는 국채 매입을 지속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