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금융위원회 국정감사..김승유·임영록·이건호 출석
하나·외환銀 통합 노사정 합의 주문, KB사태 집중 추궁
2014-10-15 09:51:54 2014-10-15 09:51:54
[뉴스토마토 이종용기자] 15일 오전 10시부터 열리는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 국정감사에 금융권 수장들이 대거 모습을 드러낼 전망이다.
 
임영록 전 KB금융지주 회장와 이건호 전 국민은행장, 당초 출석이 불투명했던 김승유 전 하나금융지주(현 하나고등학교 이사장) 회장도 출석한다.
 
우선 이날 정무위 여야 의원들은 국민은행 주전산 시스템 교체 과정에서 불거진 비리 의혹과 내부 갈등 문제와 관련해 핵심 관계자들을 집중 추궁할 계획이다.
 
임 전 회장과 이 전 행장을 비롯해 김중웅 국민은행 이사회 의장, 정병기 국민은행 감사, 김재열 KB금융 최고정보관리책임자(CIO), 조근철 국민은행 IT본부장 등이 증인으로 나온다.
 
금융당국의 일관되지 못한 제재도 도마위에 오른다.
 
KB사태는 지난 5월 국민은행 주전산기 교체와 관련해 은행장과 감사가 의혹을 제기한 것을 계기로 지주와 은행간의 내분이 수면 위로 떠오른 사건이다.
 
이에 대한 제재 처리를 금융감독원이 2개월이상 끌었고, 최수현 금감원장이 제재심의위원회의 결정을 뒤엎고 지주 회장과 행장에 중징계를 내리기도 했다. 이후 금융위는 지주 회장에 대한 징계를 한 단계 더 상향하기도 했다.
 
정무위는 또 하나은행과 외환은행의 통합 추진과 관련해 김승유 전  회장을 호출했다.
 
김 전 회장은 연락이 두절돼 출석이 불투명했다가 국감을 며칠 앞두고 국감장에 나올 수 있다는 연락을 해왔다. 다만 해외출장을 이유로 오후 두시간만 국감장에 앉아있을 예정이다.
 
정무위 관계자는 "김 전 회장의 경우 이날 금융위 국감에 참석이 어려워 오는 27일 종합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채택시켰더니 국감에 참석하다는 연락을 해왔다"고 말했다.
 
야당 측에서는 지난 2012년 당시 외환은행이 하나금융으로 인수될 당시의 2.17 노사정 합의서와 관련해 김승유 전 회장이 노사정 합의가 이어질 수 있도록 역할을 주문할 예정이다.
 
신제윤 금융위원장에게도 하나은행과 외환은행 통합 문제를 노사 문제로만 규정짓지 말고, 당시 합의 배경 등을 부각시켜 금융당국도 합의당사자라는 점을 강조할 예정이다.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무위원회의 금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장에 금융권 수장들이 대거 참석할 에정이다. ⓒ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