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찰청, '공무원 범죄 경찰청>안행부>법무부 순' 아니다
통계 오류 있었다..정정 결과 경찰청>법무부>국세청 순
2014-09-05 15:38:23 2014-09-05 15:42:44
[뉴스토마토 한고은기자] 경찰이 '지난해 공무원 범죄가 경찰청, 안행부, 법무부 순으로 많았다'는 보도에 대해 경찰이 사실과 다르다며 해명했다. 그러나 경찰공무원 범죄가 가장 많았던 것에는 차이가 없었다.
 
경찰은 5일 브리핑을 통해 "지난 4일 정청래 새정치연합 의원이 경찰이 지난달 25일 정 의원실에 제출한 통계자료('2013년 공무원범죄 소속기관 관련 통계')를 인용, '공무원 범죄 경찰청, 안행부, 법무부 소속이 가장 많아'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냈으나 통계자료에 오류가 있었다"고 밝혔다.
 
경찰은 경찰형사사법정보시스템(KICS) 사건 자료와 대조 등 보정 작업을 실시한 결과 통계 오류를 발견했고 안행부 소속 공무원 범죄 발생 건수를 372명에서 35명으로 정정했다.
 
경찰은 교육과학기술부, 소방방재청, 법무부도 각각 120건에서 38건, 89건에서 3건, 215건에서 175건으로 범죄 발생 건수가 조정됐다고 밝혔다.
 
이 결과 소속기관별 공무원 범죄 발생 빈도는 '경찰청, 법무부, 국세청' 순으로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은 통계 오류 발생 이유에 대해 "주 오류 원인은 사건담당 수사관이 범죄통계 입력과정에서 해당공무원이 행정기관을 정확히 구분하지 못 하고 해당공무원의 소속기관을 잘못 입력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이러한 통계 오류 확인 과정에서 경찰청 소속 공무원 범죄발생 건수는 879건에서 940건으로 되레 증가했다.
 
이에 대해 정청래 의원실 관계자는 "경찰으로부터 관련 자료를 받기까지는 한참이 걸렸는데 경찰에 불리한 보도가 나오니 일사분란하게 해명자료를 낸다"며 "향후 국감에서도 이 부분을 다시 한 번 명확히 짚고 넘어가겠다"고 밝혔다.
 
◇소속기관별 공무원 범죄자 현황 (자료=경찰청 제공)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