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정원 "정당·언론 등 상시출입 폐지·정치개입 금지 서약"(종합)
'부당명령 심사 청구센터' '준법통제처' 등 설치
2013-12-12 12:52:02 2013-12-12 12:57:46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12일 국가정보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주문했던 자체 개혁안을 국회 국정원개혁특위에 보고했다.
 
국회·정당·언론사 상시 출입 제도 폐지와 전 직원 정치 개입 금지 서약 제도화 등이 골자다.
 
국정원개혁특위는 이날 열린 국정원 업무보고에서 남재준 국정원장으로부터 이와 같은 내용이 담긴 자체 개혁안을 보고받았다고 여야 간사인 김재원·문병호 의원이 전했다.
 
국정원은 자체 개혁안을 통해 IO(국내정보관)의 국회·정당·언론사에 대한 상시 출입 제도를 폐지하겠다고 공표했다.
 
이어 현직은 물론 전직 직원들의 정치 개입 금지 서약을 제도화하고, 퇴직할 경우 3년 이내에 정당에 가입 및 활동을 금지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정원 내부에 부당명령심사청구센터 및 적법성심사위원회, 준법통제처를 설치해 운영하기로 했다.
 
 
김재원 의원에 따르면 남재준 국정원장은 업무보고에서 "할 일은 반드시 하는 국정원장을 만들겠다"는 원칙을 천명했다.
 
남 원장은 또 "대북 정보, 방첩 기능 확대 및 대공수사 기능을 효율적으로 재정비를 해서 역량을 보강하겠다"고 다짐했다.
 
남 원장은 대선 개입 의혹과 관련해선 "정치 개입이 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관리·감독하겠다"며 "일탈 행위에 대해서도 송구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국정원은 국가안보를 수호하는 기관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국민의 신뢰도가 부족한 점을 반성한다"고도 말했다.
 
여야 간사 공동 브리핑에서 문병호 의원은 "남 원장이 국정원개혁특위가 개혁안을 잘 마련해 줄 것을 특위에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국정원개혁특위는 비공개로 열리고 있으며 여야 간사는 회의 도중 나와 언론에 국정원 자체 개혁안을 브리핑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