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재계, 거센 ‘세풍(稅風)’에 초비상.."대기업 옥죄기" 반발
2013-09-05 10:39:06 2013-09-05 10:42:22
[뉴스토마토 김영택·최승환기자] 포스코(005490)에 이어 효성(004800)까지, 대기업을 겨냥한 국세청의 고강도 세무조사가 심상치 않다.
 
재계는 파장을 가늠할 수 없는 거센 ’세풍(稅風)’에 당혹해하면서, 다음 타깃은 누가 될지 안테나를 세우고 초비상 상태에 들어갔다.
 
5일 재계에 따르면 국세청은 조석래 회장을 비롯해 효성그룹 핵심 경영진 3명을 출국 금지하고 강도 높은 세무조사를 벌이고 있다.
 
국세청은 조석래 회장이 분식회계 등을 통해 거액의 탈세를 한 정황을 파악하고 이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겠다는 방침이다.
 
국세청은 지난 5월 효성 그룹에 대해 특별 세무조사에 착수해 홍콩·싱가포르 등 해외법인에서 벌어들인 수입을 누락하는 등의 역외탈세 혐의를 포착하고 조사를 진행해 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갑작스런 세무조사에 조석래 회장에 대한 출국금지까지 이어지면서 효성그룹은 이른바 '패닉' 상태에 빠졌다. 일반적으로 출국금지는 국세청이 탈루혐의가 짙은 대상자의 국외도피 우려가 있을 때 하는 조치이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효성그룹측은 "출국금지는 국세청 조사과정에서 기본적으로 취하는 조치"라고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앞선 지난 3일 국세청은 포스코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국세청은 정기세무조사라고 설명했지만, 재계 한쪽에선 정준양 포스코 회장의 퇴진 압박용이라는 해석도 내놓고 있다.
 
국세청이 조사인력을 대거 투입한데다 서울 포항 광양 등 동시다발로 조사가 이뤄지다 보니 특별 세무조사 쪽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다.
 
지난 2일에는 국세청이 현대차에 대한 본격적인 세무조사에 착수할 것이라는 보도가 나오면서 재계 전체가 술렁이기도 했다.
 
그간 잠잠했던 국세청의 세무조사가 다시 본격화되면서 재계는 박근혜 정부가 기업들을 옥죄기 위한 수단으로 세무조사를 활용하고 있다고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재계 관계자는 "세무조사 등 일련의 조치가 이뤄지는 것은 새정부가의 재벌 길들이기 차원임이 분명하다"며 "CJ, 신세계 등 유통 재벌들에 대한 조사는 골목 상권, 경제민주화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새 정부 이미지 쇄신 차원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복수의 기업들이 곧 추가로 국세청의 칼날을 받을 것이라는 얘기들이 돌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국세청은 효성, 포스코, NHN, 롯데, CJ(001040), GS(078930)칼텍스, 코오롱글로벌, 대우건설(047040), 한국GM, 동아제약, SK케미칼(006120) 등 주요 기업들에 대한 세무조사를 진행했거나 진행하고 있다. 또 일반 기업은 물론 금융권·공기업까지도 전방위 세무조사가 이어지는 중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