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3년 국채 평균금리 2.85~2.97%”
2013-08-05 08:39:46 2013-08-05 08:43:12
[뉴스토마토 차현정기자] 채권시장 전문가들은 8월 둘째주(5~9일) 3년 국고채 금리 평균치를 2.85~2.97%로 예상했다.
 
5일 공동락 한화투자증권, 박종연 우리투자증권, 박형민 신한금융투자, 정성욱 KTB투자증권, 이재승 KB투자증권 연구원 등 5명의 연구원은 아래와 같은 주간 채권 전망을 내놨다. 갈수록 점치기 어려운 채권시장 속 투자전략을 세우는 데 중요한 판단 근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화투자증권 “금리야 천천히 가자”(2.75~2.85%)
 
개선 징후를 보이고 있는 거시 지표의 움직임을 감안할 경우 시중금리가 중장기적(3~6개월) 시각에서는 상승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또한 한국의 경우 글로벌 경기 회복에 대한 수혜가 크지 않을 것이라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서도 선진국의 경기 개선이 시차를 두고 국내 경기에도 선순환 경로를 작동할 것이라는 시각을 유지하고자 한다. 그러나 최근 금리 상승은 정책 변화에 대한 우려를 너무 크게 반영한 나머지 실물의 개선 속도에 비해서는 다소 과도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이에 대한 되돌림 시도가 향후 2~3주간에 걸쳐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예상대로 금리 급등에 대한 반작용이 이뤄질 경우 차익 실현을 권고한다.
 
◇우리투자증권 “금리상승 압력 점차 누적되고 있어”(2.90~3.05%)
 
당분간은 9월 FOMC에서의 자산매입 축소 우려와 국내 국채발행 증가 부담이 금리상승 압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최근의 미국경제 회복세를 감안하면 연준이 본원통화 확대를 지속할 필요성은 크게 줄었으며, 이로 인해 9월 FOMC에서의 자산매입 축소 우려가 선반영될 전망이다. 이 가운데 한 주간의 공백 이후 재개되는 국채발행 일정은 금리상승 압력을 높일 전망이다. 연말로 갈수록 국채발행 물량은 더욱 늘어날 수 밖에 없어 대기매수세가 소극적일 전망이다. 외국인 투자자 역시 최근에는 매수강도가 현격하게 줄어들었으며, 외국인 중에서도 특정 자산운용사의 투자비중이 절대적으로 크다는 점에서 향후 불안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아직은 국내경제의 회복세가 미약함에도 불구하고 금리상승 압력이 점차 높아질 전망이며, 금리상승 속도는 지난 5~6월에 비해서는 완만할 전망이다.
 
◇신한금융투자 “과욕초화(過慾招禍): 지난친 욕심은 재앙을 부른다”(2.85~3.00%)
 
미국채 시장이 높은 변동성을 보였다. FOMC가 있던 수요일부터 금요일까지 3일간 미국채 10년 금리는 하루도 빠지지 않고 장중 10bp 이상 변화했다. 반면 주간 단위로는 미국채 10년 금리는 3bp 상승했다. 7월 비농업부문 고용자수는 16.2만명 증가해 예상치를 하회했다. 반면 실업률은 7.4%로 하락했다. 이번 고용지표 결과는 우선 순위를 실업률에 두고 싶다. 지난 2월 연준의 „통화정책 보고서? 에서 고용지표 중 실업률의 대표성을 강조했기 때문이다. 따라서 여전히 자산 매입 축소 가능성은 남아있다. 7월 소비자물가도 1.4%(YoY)를 기록했다. 올해 한은은 2.8%의 경제 성장을 예상하지만 펀더멘털 측면에서 채권 시장이 주목해야 할 부분은 성장률이 아닌 물가이다. 저인플레이션인 국내 펀더멘털을 반영하면 채권금리는 상승 압력이 높지는 않다. 따라서 대외 요인만 안정되면 금리는 하락세 전환이 예상된다. 7월 고용지표는 비농업부문 고용자수 증가가 둔화하기는 했지만 실업률 하락이 이를 상쇄 가능했다. 정책 변화에 대한 가능성은 여전히 높아 긴장을 놓을 수 없다. 그리고 단기적으로 국내 통화정책의 변화 가능성도 낮아 국고3년 금리는 2.8%대로 진입하면 하락세는 둔화될 전망이다.
 
◇KTB투자증권 “미국 고용과 미국채, 국내 채권금리의 향방”(2.88~2.98%)
 
지난 주 후반의 비교적 높은 시장 변동성은 이번 주를 기점으로 차츰 안정을 찾아갈 것으로 예상한다. 다만 9월 FOMC회의를 연준 자산매입 축소 D-day로 예상하는 미국 시장 참여자들의 전망이 크게 바뀌지 않고 있으며, 실제 자산매입 규모는 유지하더라도 자산매입 축소와 관련한 구체적 그림이 확인될 수 있다는 경계심이 8월 말 시장흐름을 다시 높은 변동성의 영역으로 끌고 갈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 결국 8월 남은 기간의 포지션 대응 역시 3년 이하 단기 구간에 대한 선호를 유지하되 이번 주를 포함해 비교적 낮은 변동성이 예상되는 기간은 수익률 곡선상의 상대적 움직임을 활용한 트레이딩 전략이 유효할 것으로 본다. 이번 주 전반적인 금리 하락과 장기물의 상대적 아웃 퍼폼을 전망하며 3-10년 스프레드 축소, 목표 범위는 55~57bp 수준을 제시한다.
 
◇KB투자증권 “8월 금통위 Preview: 기준금리 동결”
 
8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는 2.50%로 동결될 것으로 예상된다. 신흥국들이 잇달아 기준금리 인상에 나서는 가운데 호주는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내비치며 경기부양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여타 신흥국에 비해 환율의 안정성이 비교적 높고 경기 회복세와 경상수지흑자기조가 유지되고 있어 통화정책을 변화하기는 쉽지 않다고 판단된다. 우리는 올 해 안에 금통위에서 기준금리가 변화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생각한 기존의 입장을 유지한다. 금통위 핵심 변수는 가운데 첫 번째는 이번 FOMC의 정책 변화가 미미하다는 점이다. 당분간 현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러나 중장기적으로 볼 때 4분기 이후 양적완화의 축소가 재논의될 수 있으며 이에 따른 대비가 필요하다. 두 번째는 호주가 환율 안정보다 경기부양 의지가 우위에 있다는 것이다. 신흥국들이 잇달아 기준금리 인상에 나서는 가운데 호주는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을 내비치며 경기부양에 대한 의지를 나타냈다. 마지막은 금통위가 인상에 나설 수 있느냐 없느냐다. 여타 신흥국과 달리 한은은 현재의 기준금리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 여타 신흥국에 비해 환율의 안정성이 비교적 높고 경기 회복세와 경상수지 흑자기조가 유지되고 있어 급격한 불안요인이 발생할 가능성은 높지 않기 때문이다.
 
◇주간 채권시장 일정 
(자료제공=우리투자증권)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