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미글로벌, '갤러리 화이트블럭' 파주 건축문화상 수상
미국건축가협회(AIA) 건축 디자인상 이어 두번째
2013-07-08 10:47:17 2013-07-08 10:50:34
◇갤러리 화이트블럭 전경.(사진제공=한미글로벌)
 
[뉴스토마토 원나래기자] 한미글로벌(053690)은 지난 5일 책임형 건설사업관리(CM)로 건축한 헤이리 '갤러리 화이트블럭'이 파주시 건축문화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 이는 지난 2011년 미국건축가협회(AIA) 건축디자인상을 받은 데 이어 두 번째다.
 
시상식은 파주시민회관 소공연장에서 개최됐으며, 한미글로벌 이준규 단장을 비롯해 화이트블럭 대표이자 건축주인 이수문 회장과 설계를 맡은 미국 SsD 박진희 대표, 다인건축 장광엽 대표 등이 참석했다.
 
지난 2011년 개관한 '갤러리 화이트블럭'은 대지면적 1600㎡, 건물면적 1500㎡ 규모의 문화·전시 공간으로 헤이리 예술마을 중심부에 위치한다. 지하1층~지상3층, 총 6개의 대형 전시실을 갖추고 있다.
 
건물은 전면 커튼월 유리와 백색 알루미늄 하니컴 판넬로 구성돼 심플하고 투명한 외관을 자랑한다. 이는 외부로 열린 공간감을 살리면서도 내부의 작품 관람은 방해하지 않는 효과를 내고 있다.
 
깔끔한 외관과 부합하는 내부공간은 자연채광을 최대한 활용해 특별한 인테리어 요소 없이도 '갤러리 화이트블럭'만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완벽하게 컨트롤 되는 조명 시스템이 더해져 보통 폐쇄적인 벽으로 둘러싸인 갤러리에서는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환경을 연출한다.
 
설계는 미국에서 40대 이하 건축계 유망주 5명에 해당하는 박진희 SsD 대표와 홍존 하버드대학원 교수가 공동으로 했다. 한미글로벌이 프로젝트의 전 과정을 관리하고 시공하는 책임형CM방식으로 건축했다.
 
한미글로벌 관계자는 "책임형CM을 통해 건축주가 원하는 최상의 건축물을 구현하기 위해 독특한 창작 의지를 최대한 발휘한 결과, 제1회 파주시 건축문화상을 수상할 수 있었다"며 "특히 파주시가 헤이리, 출판단지 등 수준 높은 건축물이 많은 지역이라는 점에서 이번 상의 의미가 깊다"고 말했다.
 
한편, 한미글로벌은 국내 최고의 건설사업관리(CM, Construction Management) 전문회사다. CM은 건설사업의 기획, 설계 단계에서부터 발주, 시공, 유지관리에 이르기까지 사업주를 대신해 프로젝트를 통합·관리함으로써 공사비 절감, 공기 단축 및 품질 향상 등을 효과를 내는 영역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