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마켓인터뷰)ECB 금리 인하로 유동성 유입될까
2013-05-02 08:19:49 2013-05-02 08:22:29
[뉴스토마토 김혜실기자] 앵커 : 유럽중앙은행 ECB의 기준금리 결정을 앞두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인하론에 무게를 싣고 있는데요. 유럽 경제 전반에 걸쳐 오늘 마켓인터뷰 시간에 김혜실 기자와 점검해보겠습니다.
 
우선, 최근 유럽 경제 지표들 살펴주시죠.
 
기자 : 유럽 기업들의 실적이 좋지 않습니다. 유럽 제조업체들은 1분기 최악의 실적을 내놨는데요. 유럽 제조업체들은 향후 전망도 어둡게 보고 있습니다. 유럽 구매자 관리지수(PMI)는 기준치 50을 밑돌아 향후 경기가 위축될 것임을 예고했습니다. 4월 유로존 제조업 PMI는 46.5로 3월 보다 더 악화됐습니다.
 
유럽 경제의 견인차이자 제조업 중심지인 독일의 기업신뢰지수가 하락했다는 점도 우려를 키우고 있는데요. 독일 뮌헨 경제연구소가 발표하는 이포 기업신뢰지수는 104.4로 전달은 물론 예상치도 크게 하회했습니다.
 
앵커 : 유럽 전반적으로 경기 상황이 좋지 않은데요. 경제 성장률은 어떻습니까.
 
기자 : 유로 경제성장률은 올 1분기까지 6분기째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 확실시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소비자물가도 1%대로 둔화되고 있고요. 2월말 기준으로 유로존 실업률은 12%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고실업률은 주택가격 하락과 더불어 심각한 디플레이션 압력으로 작용할 수 있어 우려는 더 커집니다.
 
최근 독일과 프랑스의 10년물 국채수익률이 연일 사상 최저치를 경신하고 있는데요. 심각해지고 있는 유로경제 상황을 대변해주고 있습니다. 한양증권 전소영 연구원께서 유럽 경제에 대한 평가 해주셨습니다. 들어보시죠.
 
앵커 : 유로존 GDP가 지난 2010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 추세에 있다고 하셨고요. PIGS국가의 재정위기가 상당기간 지속되면서 펀더멘털 자체가 악화될 것으로 보셨습니다.
 
이 때문일까요. 유럽중앙은행의 금리인하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죠.
 
기자 : 경제 상황이 어두워지면서 ECB가 금리인하를 단행할 가능성이 높다는데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ECB는 이미 이달 초 통화정책 결정기구인 집행이사회에서 지표가 더 나빠지면 금리인하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죠. 그런데 최근 유로존 경제지표가 악화되고 있어 시장은 인하에 힘을 싣고 있는 겁니다.
 
ECB는 지난해 7월 이후 10개월 동안 0.75% 금리를 유지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기준금리가 0.5%로 0.25%포인트 떨어질 것이라는 겁니다.
 
특히 미 연방준비제도이사회(FRB)와 일본은행(BOJ)이 통화완화 정책을 펴면서 유로존 국가들은 유로 고평가에 따른 경쟁력 약화라는 이중고를 겪고 있어 금리인하 압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독일이 부양기조 반대 입장을 유지하고 있어 인하가 어려울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옵니다. 한양증권 전소영 연구원께서는 이번 ECB 기준금리 어떻게 전망하십니까.
 
앵커 : 시장은 이미 금리인하를 예상하고 있다고 하셨는데요. 간밤에 유로화가 상승하는.기현상이 나타났다고요.
 
기자 : 금리인하 기대가 커지면서 유로화가 상승하고 있습니다. 통상 ECB가 금리를 내릴 것으로 예상되면 외환딜러들은 유로화를 시장에서 팔고, 그 결과 유로화 가치는 떨어지게 마련이지만 최근 유로화의 움직임에서는 반대 현상이 일어나고 있는데요.
 
ECB의 금리 인하 예상에도 유로화가 오르는 것은 금리 인하가 유로존 경제의 성장을 자극할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유로존 경제가 ECB의 금리 인하로 침체에서 벗어난다면 해당 통화가치의 상승을 예상할 수 있다는 뜻에섭니다.
 
앵커 : 거의 시장에서는 ECB 금리인하를 확실시하고 있군요.
 
주요국들의 통화정책에 따른 한국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 살펴보죠.
 
기자 : 기준금리를 둘러싼 갈등이 5월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한구 새누리당 원내대표는 "4월에는 한은이 기준금리를 동결했지만 5월에는 알아서 잘 판단하리라 본다"고 말했습니다.
 
정부 역시 기준금리 인하의 필요성을 내비치고 있는데요. 현오석 경제부총리는 "현재 경기가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라 전반적 거시경제정책을 확장적으로 운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반면 한은은 여전히 기준금리 인하에 부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요. 김중수 한은 총재는 "금리 인하보다는 중소기업에 선별적으로 대출을 확대하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한국 기준금리 인하 가능성 어느 정도로 보십니까. 한양증권 전소영 연구원 의견 들어봤습니다.
 
앵커 : 국내 펀더멘털 측면에서 한국은 금리를 동결할 것으로 예상하셨습니다.
 
글로벌 통화완화책으로 유동성은 풍부하죠.
 
기자 : 글로벌 금융시장의 풍부한 유동성으로 수급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과 일본의 양적 완화로 글로벌 유동성 공급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인데요.
 
오늘 ECB 통화정책회의에서 금리인하가 단행될 경우 글로벌 금융시장은 긴축에서 경기부양으로 초점을 맞출 것으로 판단됩니다. 따라서 경기 부양으로 분위기가 전환될 경우 위험자산으로의 자금유입을 견인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한국 증시로의 유동성 유입 기대해봐도 좋을까요. 한양증권 전소영 연구원께 들어봤습니다.
 
기자 : 선진국 양적완화는 국내 시장 수급에 유리할 것으로 보셨지만요. 외국인의 국내 금융시장 유입은 대외변수와 더불어 한국 CDS프리미엄, 환차익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향후 투자전략 어떻게 잡아야 할까요. 이어서 보시겠습니다.
 
기자 : 통화 완화정책이 펀더멘털 개선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이 정책이 지속될 것이라는 시장의 믿음이 필요하기 때문에 정책당국자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보셨습니다.
 
우리 시각으로 오늘 밤에 발표될 ECB 금리가 시장 예상대로 인하될지 지켜봐야겠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