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물가 오르고 불량식품 넘치는데..정부는 뭐하나
2013-02-20 17:33:11 2013-02-20 17:35:33
[뉴스토마토 최병호기자] 경기침체 속에 물가는 오르는 것도 모자라 위생관리가 불량한 식품까지 유통되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이 팽배해 있어 관계 당국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20일 통계청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등은 최근 소비자물가가 큰폭으로 인상됐다고 발표했다.
 
한국소비자협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코카콜라와 펩시콜라 출고가는 지난 2011년 1월부터 각각 4.19%, 17.7% 올랐고, 제과류는 롯데제과(004990)의 찰떡파이와 오리온(001800)의 초코파이 등을 포함한 27개 제품의 가격이 평균 10.7%나 상승했다.
 
CJ제일제당(097950)이 생산·유통하는 식용유와 올리브유 등의 가격도 지난해 3/4분기에 비해 12.4% 인상돼 가계에 부담을 주고 있다.
 
이에 대해 소비자협은 "코카콜라를 유통·생산하는 LG생활건강(051900) 측은 콜라 원액과 당분류 값이 올라 콜라 가격을 인상했다고 발표했지만 정작 지난해 3/4분기 원부자재 가격은 3.3~4.5%로 하락했다"고 발표했다.
 
서울시 서대문구에 거주하는 이서영(여·35) 씨는 "대형마트든 재래시장이든 가릴 것이 물가가 많이 올라서 애들 과자 사주기도 겁난다"며 "시장에 한번 갔다오면 차라리 집에서 채소를 재배해 먹는 게 더 낫겠다는 생각"이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실제로 통계청이 이달 초 발표한 '1월 소비자 물가동향'에 따르면 지난달 채소·과일 등 신선식품과 농산물, 가공식품 가격이 크게 오른 것으로 조사됐다.
 
신선식품과 농산물 물가 지수는 전월보다 각각 6.1%, 3.3% 상승했고, 가공식품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2.3% 뛰었다.
 
이런 가운데 식약청이 지난 8일 실시한 초콜릿과 캔디류 위생상태 점검에서 식품위생법을 위반한 업체가 24곳이나 적발돼 먹거리에 대한 위생상태도 비상이다. 
 
이중 유통기한이 지난 제품을 사용한 업체가 4곳, 위생 기준을 위반한 업체가 11곳이었으며, 한영식품의 미역제리와 알비내츄럴식품의 오디·뽕잎크런치초코 등은 판매금지·회수 조치됐다.
 
김혜리 한국소협 물가관리센터 팀장은 "먹거리에는 위생과 신뢰가 가장 중요한데 최근의 벤조피렌 사건만 보더라도 정부와 기업이 서로 책임을 미루는 등 책임행정이 실현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때문에 소비자가 물가부담을 덜고 먹거리 안정성에 대한 의구심을 벗기 위해서는 관계 당국과 기업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김혜리 팀장은 "가격부담을 느끼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물건이 팔리지 않아 결국 기업도 피해를 본다"며 "기업은 합리적인 가격 책정을 위해 노력하고 정부는 시장가격 감독 기능을 보다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먹거리 위생관리와 관련 식약청은 불량식품이 발견되면 제품을 폐기·판매금지하는 등 적극적으로 조치하겠다는 입장이다.
 
식약청 관게자는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직접 식품의 불량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식품안전파수꾼' 어플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위생 관리방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물가당국도 가격안정을 위해 적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지만 구체적 대비책보다는 원론적 수준의 대응에 그치고 있어 추가적 대책마련이 요구된다.
 
기획재정부 물가정책과 관계자는 "물가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원자재 가격이 점차 안정되는 추세"라며 "올해 중순부터는 물가가 안정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만큼 가격 모니터링을 지속하고 가격안정에 대한 홍보와 지도를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