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 "이석기·김재연 자진사퇴로 입장 정리"
"자진사퇴가 당사자, 통진당, 야권연대, 정권교체에 도움돼"
2012-05-30 16:54:42 2012-05-30 16:57:53
[뉴스토마토 박수현기자] 민주통합당은 30일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가 이날 오전에 통합진보당의 이석기·김재연 의원에 대해 자진사퇴를 언급한 것과 관련 "처음으로 두 의원 문제에 대해 직접적이고 분명하게 당의 입장을 밝힌 것"이라고 압박의 수위를 높였다.
 
박용진 대변인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두 의원을 선출해 준 당도, 지지를 몰아준 지지층도, 모두 두 의원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며 "이러한 국민적 요구에 대해 민주통합당이 태산 같은 책임을 얹어준 것으로 보면 된다"고 분명히 했다.
 
박 대변인은 "민주당의 입장은 오늘을 기해 두 의원의 자진사퇴로 정리되었다"며 "두 의원이 자진 사퇴하는 것이 두 의원에게도, 통합진보당에게도, 야권연대에도, 연말 정권교체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두 의원이 의원직을 유지하는 것이 통합진보당에게도, 야권연대에도, 정권교체에도 도움이 된다고 말할 수 없기 때문에 사퇴하는 것이 정답"이라며 "오늘은 19대 국회 개원일이다. 시간이 너무 많이 흘렀다. 그리고 국민들의 인내도 한계에 다다랐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그동안 민주당은 통합진보당의 자정능력과 책임 있는 조치를 기대하고 기다린다는 입장이었지만 이제 기다림의 시간은 끝났다고 본다"며 "민주당이 야권연대의 맏형으로서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야 할 때가 되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석기·김재연 두 의원이 공익을 위한, 정권교체를 위한 순수한 열정이 있다면 대선승리를 위한 국민의 열망을 반영한 민주당의 자신 사퇴 권고를 따라주시기 바란다"며 "오늘 발언이 야권연대를 깨기 위한 것이 아니라 깨지 않기 위한 것임을 알 것이라고 믿는다. 통합진보당이 결자해지 차원의 책임 있는 결과를 내놓는다면 야권연대는 더욱 공고해지리라 믿는다. 두 의원이 이러한 역사적 과제 앞에 당의 입장, 민주당의 입장, 국민의 요구를 따라서 자진사퇴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두 의원의 제명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새누리당에 대해선 "원하는 것은 두 의원의 사퇴가 아니라 사태의 장기화"라며 "박근혜 전 비대위원장의 선거운동을 계속해주길 바라는 것이다. 그야말로 정치공세"라고 말했다.
 
야권연대로 19대 총선을 함께 치른 민주당의 이같은 공식입장은 비례대표로 당선된 두 의원에게도 상당한 압박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두 의원의 거취에 정가의 관심이 집중되는 모습이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