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싱싱경제) 스마트오피스란?
2011-08-02 08:13:50 2011-08-02 08:14:22
[뉴스토마토 이호석기자]
 
굿모닝 싱싱경제
출연: 이호석 기자
=============================================
▶스마트오피스란?
 
클라우드 컴퓨팅과 원격제어 기술이 발전하면서 종이가 필요없는 스마트오피스 시스템을 도입하는 기업들이 늘고 있습니다. 관리 및 작업의 효율성으로 앞으로 상당수 기업들이 도입을 서두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오늘 싱싱경제는 스마트오피스의 개념과 현재 어느정도나 활성화가 되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이호석 기잡니다.
 
1. 정의
 
스마트 오피스(Smart office)란 간단히 정의해서 도심에 있는 본사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고 원격지에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IT 기반의 사무실을 말합니다.
 
지난 시간에 한번 다룬 적이 있는 클라우드컴퓨팅 기술을 활용해 노트북이나 태블릿PC로 원격 서버에 접속해 마치 개인 컴퓨터로 작업을 하듯이 회사 업무를 보는 것인데요. 스마트오피스를 위해서는 데이터전송 속도와 안정적인 대용량 서버, 그리고 손쉽게 갖고 다닐수 있는 개인용 디바이스가 필수적인 3요소입니다.
 
그런데 통신속도가 갈수록 고도화되고 있고 클라우드컴퓨팅 기술도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무엇보다 아이패드, 갤럭시탭 같은 개인용 디바이스가 보편화되면서 스마트오피스 시대가 우리에게 바짝 다가오고 있습니다.
 
기업 역시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원격지에서 바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업무 생산성, 효율성을 극대화 할수 있기 때문에 도입에 열성적입니다.
 
지난해 삼성경제연구소가 국내 기업 CEO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를 보면, 전체의 80%가 "3년 내에업무 환경이 모바일 중심이 될 것"이라고 응답했고, 57%는 "현재 모바일 오피스를 도입 중이거나 3년 내에 도입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치열해지는 기업환경에서 이제 스마트오피스 도입은 길게 보는 장기 과제가 아니고 도입을 서둘러야 하는 눈앞의 일이 되고 있습니다.
 
2. SK텔레콤의 사례
 
SK텔레콤은 전직원에서 테블릿PC를 지급하고 사내 클라우드 시스템과 연결해 언제 어디서든 업무를 보는 스마트오피스 구축을 최근 완료했습니다.
 
SK텔레콤의 스마트오피스 시스템은 우선 ▲언제 어디서나 태블릿PC에 문서를 내려받아 열람할 수 있는 '싱크보드' 그리고 ▲ 업무매뉴얼, 교육자료 등 사내 출판물을 전자 매거진 형태로 제공하는 '인포보드' ▲태블릿PC를 통해 카탈로그를 제공, 보다 설득력 있는 고객 컨설팅을 지원하는 'T비즈카탈로그' 등 총 3개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싱크보드를 이용하면 회의나 보고 중 문서 위에 바로 손글씨나 도식 등을 기록할 수 있고 사용자 간에 문서를 실시간으로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보안 문제역시 철저한 암호화로 해결했습니다.
 
SK텔레콤은 직원들에게 50GB 의 클라우드 저장 공간을 제공하며 스마트오피스를 더욱 진전시켜 향후엔 태블릿PC에서 사무실의 데스크톱PC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업무 수행이 가능토록 할 계획입니다.
 
3. 어떤 기업들이 도입하고 있나
 
최근 스마트오피스를 도입하는 기업들이 부쩍 늘고 있습니다. 그다지 큰 비용이 들지 않고 대신 업무 효율이 높아지는만큼 아직 도입하지 않은 기업이라고 필요성과 취지는 인정하는 분위깁니다.
 
스마트오피스 도입에 앞장서는 기업들은 아무래도 이동통신, IT, 포털 등 인터넷, 통신 관련 기업들입니다.
 
앞서 소개한 SK텔레콤 뿐만 아니라 KT도 스마트오피스에 적극적이면서 또 자사에 시스템 도입은 물론 스마트 캠퍼스와 스마트 러닝 서비스 등 부가가치가 높은 서비스와 콘텐츠를 강화하는 등 차세대 먹거리로 이 스마트 시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삼성SDS LG CNS 등 IT서비스 기업도 이미 스마트오피스를 시작했고요. 스마트와는 아직 거리가 멀 것 같은 포스코, LG 디스플레이 등 전통적인 제조업 분야에서도 도입이 활발합니다.
 
또 서울도시철도공사 등 현장 유지보수 파견 직원이 많은 사업체나 현장 영업조직이 많은 기업들도 적극적인 도입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4. 스마트 환경의 미래는
 
스마트 시대가 도래하면서 이 스마트기술은 스마트오피스 외에도 무궁무진하게 사회 각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일례로 스마트 금고라는 게 있습니다. 이 기술도 클라우드 컴퓨팅 개념을 이용해서 개인정보, 각종 신용카드 정보를 이동통신사가 안전하게 관리하는 저장장치, 즉 가상금고에 저장하고 개인 휴대전화를 통해 인증과 결제를 처리하는 시스템입니다.
 
개인 휴대전화는 이통사의 개인금고, 가맹점의 서버와 연결돼서 인증과 결제를 하고, 결제시에는 그 가맹점에서 받을수 있는 최고치의 할인을 받고 포인트도 자동적으로 적립됩니다.
 
앞으로 이런 식으로 스마트환경이 적극 활성화되면 사람들이 기존에 생활하고 일하던 방식은 근본적인 변화를 맞게 될 전망입니다.
 
오늘은 스마트오피스의 개념과 현재 활성화 정도를 알아봤습니다. 오늘 싱싱경제는 여기까집니다. 감사합니다.
 
 
뉴스토마토 이호석 기자 arisan@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