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싱경제)와이브로(Wibro)란?
2011-07-07 08:20:42 2011-07-07 09:37:40
[뉴스토마토 이호석기자]
 
굿모닝 싱싱경제
출연: 이호석 기자
=============================================
▶와이브로(Wibro)란?

 
지난주엔 최근 출시된 LTE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4세대 통신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기술인데요, 실은 우리나라에서는 이보다 먼저 상용화된 4G 서비스가 있습니다. 와이브로가 그건데요. 오늘은 와이브로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와이브로는 무엇?
 
와이브로(Wibro)는 ‘Wireless Broadband Internet’의 줄임말로 무선 광대역 인터넷 서비스, 무선 광대역 인터넷 등으로 풀이된다.
 
와이브로의 특징은 언제 어디서나 이동하면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론적으로 최대 전송 속도는 10Mbps, 최대 전송 거리는 1km이며, 시속 120km/h로 이동하면서 사용할 수 있다. 와이브로의 평균적인 속도는 3G 통신망보다 빠르다.
 
와이브로는 지난 2002년 10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삼성전자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
 
이후 우리나라 사업자로 KT와 SKT가 선정되면서 2006년 6월 30일부터 서울과 경기도 일부 지역에서 세계 최초로 상용화 서비스가 시작되었다.
 
 
2. 와이파이와 다른 점
와이파이는 ‘Wireless Fidelity’의 줄임말로, 흔히 ‘무선 랜’이라고 하는 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이다. 한정된 지역에서 사용하는 통신기술이란 점에서 와이브로와 차이.
 
와이맥스(WiMAX, World Interoperability for Microwave Access)는 휴대 인터넷의 기술 표준을 목표로 미국 인텔 사가 개발한 IEEE 802.16d 규격의 무선 통신 기술이다.
 
전송 속도는 빠르지만 사용 반경이 좁다는 와이파이의 단점을 보완한 기술로, 이론적으로 장애물이 없는 지역에서는 전송 거리가 약 45km에 달한다.
 
3. 와이브로 서비스 현황
 
국내에 와이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KT와 SKT는 각각 ‘쇼와이브’와 ‘T로그인 와이브로’라는 상품을 내놓았다.
 
이용자 수는 KT가 약 35만 명, SKT가 약 9만 명, 총 44만 명 정도로 집계되고 있다.
 
참고로 삼성전자에 따르면, 2011년 말까지 전세계 와이브로 사용자는 약 4,500만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KT는 지난해 10월 수도권 지역에서만 시행되던 와이브로 서비스를 전국으로 확대했다.
 
수도권을 포함해 5대 광역시(부산, 대구, 광주, 대전, 울산)와 경부, 중부, 호남, 영동 고속도로(중부는 서울~대전 구간)까지 늘린 것이다. 또한 오는 2011년 3월까지 전국 82개 시까지 확대해, 우리나라 국민의 85%가 와이브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 전했다.
 
반면에 SKT 와이브로 서비스 지역은 아직 KT에 미치지 못한다. 현재 수도권 지역과 5대 광역시에서도 일부 지역에만 제공되고 있을 뿐이다.
 
지난 2010년 10월 미국 시카고에서 열린 차세대 통신 전문 전시회인 ‘4G 월드 2010’에서 삼성전자는 와이맥스의 전송 속도를 최대 330Mbps로 향상시킨 ‘와이맥스 2’ 기술을 공개한 바 있다.
 
아직 상용화되기 까지는 시간이 더 필요하겠지만, 새로운 차세대 통신 기술을 선점해 향후 부가가치 창출에 앞설 수 있는 고무적인 결과라 할 수 있다. 
 
뉴스토마토 이호석 기자 arisan@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