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싱경제) LTE(Long Term Evolution) 서비스란?
2011-06-28 07:42:57 2011-06-28 08:03:57
[뉴스토마토 이호석기자]
 
굿모닝 싱싱경제
출연: 이호석 기자
=============================================
▶LTE(Long Term Evolution) 서비스란?


 
오늘 싱싱경제는 곧 상용서비스를 앞두고 있는 4세대 이동통신 LTE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내달 1일부터 LTE서비스가 시작됩니다. 우선 LTE란게 뭔가요.
 
LTE는 지금 3G보다 한단계 진화된 4G 통신서비스를 말하는데요. 롱/텀/에볼루션의 약잡니다. 3G망에 비해서 가장 특징은 빠른 속도입니다. LTE는 기존 3세대 WCDMA망대비 다운로드 5배, 업로드 7배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를 자랑합니다. 현재 WCDMA망을 통해 800MB 상당의 영화 한편을 다운로드 받는데 약 7분24초가 걸리지만, LTE망을 통해서는 약 1분25초면 가능합니다.
 
LTE가 본격 상용화되면 속도 개선효과로 인해 기존 WCDMA망 대비 데이터 수용 용량이 약 3배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또 빠른 데이터 전송속도가 가능해지는 만큼 고화질·대용량 콘텐츠 및 풍부한 커뮤니케이션 서비스가 활성화될 수 있습니다.
 
또 기존 64Kbps 기반 영상통화를 500Kbps 이상으로 개선해 8배 이상 선명한 영상과 2배 이상 깨끗해진 음성 기반의 고품질 영상통화 서비스가 가능해집니다. 또 모바일 게임도 웹 게임처럼 풍부해질 수 있고 화려한 그래픽의 대용량 게임, 동시에 여러 명이 접속해서 게임을 즐기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이 활성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위치 기반서비스도 보다 정교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우선 LG와 SKT가 서비스를 시작하는데요. 사별로 준비상황과 향후 서비스 계획을 살펴보죠. 우선 SKT는 어떤가요.
 
우선 서울을 중심으로 서비스를 시작하고 조만간 수도권 주요 도시, 광역시 등 23개시에 조속히 망 구축을 완료할 계획입니다. 2013년까지 전국 82개시로 확장됩니다. 특히 2013년부터 기존 LTE망을 LTE-어드밴스드(LTE-A)로 업그레이드해 다시 한번 데이터 통신 속도와 용량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워두고 있습니다.
 
2-1 LG 유플러스는 어떤가요.
 
3G 경쟁에서 뒤쳐졌던 LG유플러스는 이번 LTE 서비스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전국망을 구축하는 곳도 엘지입니다. LG유플러스는 7월1일 LTE 서비스 상용화에 이어 연말까지 전국 82개 도시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완전한 전국망 구축은 내년 중순으로 예정하고 있습니다. 4G 시장에서 LG가 얼마나 활약을 보여줄지도 이번 LTE 서비스 개시를 보는 주요 관전포인트가 되겠습니다.
 
2-3 KT는 상용화가 약간 늦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현재 준비상태는 어떻습니까?
 
KT는 11월께 상용서비스 준비하고 있습니다. KT는 같은 4세대인 와이브로를 이미 서비스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사업자보다 좀 늦은 편입니다. 하지만 늦는 대신 초기품질을 강화시켜 경쟁사들을 압도하겠다는 투지를 불태우고 있습니다.  
 
4. LTE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전망은 어떻습니까.
 
아직은 초기단계입니다. SKT는 서울에 국한되어 있고 LG도 전국망은 아직 한계입니다. 단말기도 연말부터 내년까지 본격 보급됩니다. 얼리어답터라면 지금부터 승부를 걸어도 좋겠지만 일반사용자는 사용자들의 평가가 나온뒤에 단말기 바꿔도 될 듯합니다..
 
뉴스토마토 이호석 기자 arisan@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