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싱경제)주식옵션, 폭탄테러로 돈벌수 있을까?
2011-05-18 09:53:41 2011-05-18 09:53:41
[뉴스토마토 안승현기자] Q.얼마전 서울역에서 사제 폭탄이 터지는 일이 발생해서 국민들이 많이 놀랐는데요. 그런데 붙잡힌 용의자의 범행동기가 '옵션' 거래에서 이익을 얻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주식시장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자주 듣는 이 옵션 거래. 오늘은 여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늘도 설명해주실 안승현기자 나와 있습니다. 안승현기자.
 
A.네 안승현입니다.
 
Q.이 옵션거래. 대체 어떤 것이길래 이런일까지 벌이는 사람이 나오는 걸까요?
 
A.네 얼마전 참 많은 분들이 깜짝 놀라셨을텐데요. 인명피해가 없었던게 일단 참 다행입니다. 이 옵션거래, 선물옵션이라 주로 부르는데요. 이 선물옵션 거래는 주식시장에서 소위 '선수'들이 노는 물 이라고 합니다. 매매 전략을 세우기가 굉장히 어렵고 복잡한데다 위험도 큰데요. 위험이 크다는건 성공했을때 수익도 크다는 얘기 겠죠. 그래서 이런 일도 생긴것 같습니다.
 
선물 이라는건 특정 자산에 대해 미래 가격을 예상한후 그 가격에 매매하겠다는걸 미리 걸어 두는 겁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요즘은 큰 단지 아파트 부녀회들을 보면 김장철 배추를 미리 사는 경우가 많죠. 4월이나 5월쯤에 질 좋은 고랭지 배추를 재배하는 농가에서 가서 미리 배추를 사두는겁니다. 포기당 한 만원쯤에 사기로 하는거죠.
 
이거 바로 선물 매수 거래를 한겁니다. 10월달에 배추값이 많이 올라서 포기당 이만원이 되더라도 이 아파트 부녀회는 그전에 계약한 만원에 살수 있는거죠. 이 아파트 주부들은 포기당 만원씩은 번게 된거겠죠? 반대의 경우도 있겠죠. 값이 내려서 포기당 오천원이 됐다면 부녀회는 손해를 보게되겠지만 농가에서는 오히려 이익입니다. 서로의 필요에 따라서 적정한 가격에 미래의 값을 사고 파는게 바로 선물옵션입니다.
 
이번 폭파사건의 용의자는 이런 선물옵션 중에서 바로 주식옵션에 투자해 놓고 범행을 저지른것인데요. 주식옵션은 두가지로 나뉩니다. 특정 가격이 팔겠다는것을 풋옵션, 특정가격에 사겠다는 것을 콜옵션이라고 합니다. 풋옵션은 주가가 하락할때, 콜 옵션은 오를때 이익을 남기는건데요.
 
예를 들어 보자면 현대차가 한주당 대략 22만원쯤 하죠? 미래 어느 시점에 주가가 오를 것이라고 예상한다면 콜옵션을 사는겁니다. 한달뒤에 예상대로 주가가 올라서 25만원이 되면 콜옵션을 샀던 투자자는 3만원을 벌게되는 겁니다.
 
반대로 주가가 내릴 것 같다면 풋 옵션을 사는거죠. 다행히 예상이 맞아서 주가가 19만원으로 내려 가면 풋옵션을 샀던 사람은 원래 가격인 22만원에 팔수 있으니까 3만원 이득을 보는거겠죠.
 
실제로 이 주식을 사고 파는건 아니구요. 주가를 기초자산으로 삼아서 오를 것이냐 내릴 것이냐에 따라 사고 팔수 있는 권리만 거래 하는 건데요. 간단하게 말하면 오르냐 내리느냐에 돈을 거는 셈입니다. 그래서 옵션거래는 흔히 도박에 비유되기도 합니다.
  
Q.기본 개념은 크게 안 어려운것 같은데요. 그런데 폭탄테러가 벌어진 날이 옵션 시장하고 관계가 있다는데 그건 무슨 얘기인가요.
 
폭탄사고가 발생한 날 12일이 바로 목요일이었죠. 이 주식옵션거래는 한달간만 거래를 하고 정해진 날이 되면 모두 청산을 해야 합니다. 이 청산을 해야 하는 날을 옵션만기일 이라고 하는데요.  이 옵션 만기일이 바로 매월 두번째 목요일입니다.
 
폭탄테러 용의자인 김씨가 5000만원을 풋옵션에 투자했다고 합니다. 풋옵션은 주가가 내릴 경우 이익을 남긴다고 말씀을 드렸죠. 지난번 연평도 포격이라던지 천안함 사태라던지, 아니면 예전에 북한 핵실험이나 테러 위협 같은게 있을때 마다 증시가 급락하는 사태가 있었습니다.
 
특히 빈라덴이 사망 이후에 테러위협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옵션 만기일에 서울에서 폭탄이 터지는 사고가 발생하면 증시가 급락할 것이라고 생각한거죠. 그럼 자기가 사 놓은 풋옵션이 막대한 이익을 낼수 있을거라 기대한겁니다.
 
A.참 별별 일이 달 벌어지는게 주식시장이라고 하지만, 폭탄테러로 주가를 움직여보겠다는 사람까지 나올줄은 몰랐네요. 폭탄 테러 사건이 증시에 영향을 주긴 했나요?
 
실제로 12일날은 코스피 지수가 많이 내렸습니다. 그런데 폭발 사고가 났던 시간대에는 큰 지수 변동이 없었구요. 그날 증시가 내린건 외국인들이 이익 실현을 위해서 물량을 대량으로 쏟아 냈기 때문입니다.그러니까 이런 황당한 범죄를 저지르지 않았더라도 주가는 어차피 내릴것이였단 거죠.
 
뉴스토마토 안승현 기자 ahnman@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