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마켓·SSG닷컴 대표 전격 교체
지마켓 새 CEO에 '전 알리바바코리아 총괄' 정형권
SSG닷컴은 최훈학 대표 내정
2024-06-19 16:00:28 2024-06-19 16:00:59
[뉴스토마토 김충범 기자] 신세계그룹이 그룹 내 이커머스 사업에 대한 대대적 인적 쇄신을 단행했습니다. 이커머스 양대 계열사인 지마켓과 SSG닷컴의 새 대표를 각각 선임하고 핵심 임원들을 새 얼굴로 채웠습니다. 이번 인사는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필요할 경우 수시 인사를 단행해 효과를 높이겠다는 그룹 방침에 따른 것입니다.
 
정형권 지마켓 신임 대표. (사진=신세계그룹)
 
19일 신세계그룹은 지마켓을 이끌 새 대표로 정형권 전 알리바바코리아 총괄을 영입했습니다. 정 신임 대표(부사장)은 알리바바코리아 총괄 겸 알리페이 유럽·중동·코리아 대표를 지냈습니다. 골드만삭스, 크레딧스위스 등에서 근무했고 쿠팡에서 재무 임원으로도 일했습니다. 투자, 이커머스 및 핀테크 업계를 두루 거친 재무 전문가로서 새로운 리더십 구현을 통해 지마켓 체질 개선에 나설 것으로 보입니다.
 
지마켓은 주요 핵심 임원들을 물갈이하는 한편 역량 및 효율성 강화를 위한 조직 개편도 진행했습니다. 지마켓은 기존 PX본부를 PX(Product eXperience)본부와 Tech본부로 분리합니다. 개발자 조직인 Tech본부를 별도 조직으로 둬 인공지능(AI) 등 미래 성장을 견인할 기술 분야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취지입니다.
 
지마켓 CPO(Chief Product Officer·최고제품책임자)에 해당하는 PX본부장에는 네이버 출신인 김정우 상무를 영입했습니다. 신임 Tech본부장은 쿠팡 출신의 오참 상무를 영입했습니다.
 
SSG닷컴도 기존 조직을 대대적으로 개편해 슬림화를 통한 특화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대표 및 핵심 임원 인사를 단행했습니다. SSG닷컴은 기존 4개 본부(D/I·영업·마케팅·지원) 체제를 2개 본부(D/I·영업)로 줄였습니다. 마케팅본부는 영업본부로 통합했습니다. 지원본부 부서들은 대표 직속으로 두기로 했습니다.
 
최훈학 SSG닷컴 신임 대표. (사진=신세계그룹)
 
SSG닷컴의 신임 대표에는 최훈학 전무가 내정됐습니다. 신세계그룹은 그로서리 및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영업본부장을 맡아온 최훈학 전무가 대표를 겸직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판단해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고 설명했습니다.
 
D/I(Data/Infra) 본부장에는 이마트 D/T(Digital Transformation) 총괄을 맡고 있던 안종훈 상무가 자리를 옮겼습니다.
 
한편 전항일 지마켓 대표와 이인영 SSG닷컴 대표 등 기존 임원들은 2선으로 물러나 자문 역할을 맡게 됩니다.
 
김충범 기자 acechung@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강영관 산업2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
인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