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의협 “대통령-전공의 만남 유의미”
2024-04-08 08:21:20 2024-04-08 08:39:59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윤석열 대통령과 박단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 비상대책위원장의 만남에 대해 대한의사협회 비대위가 의미 있는 자리였다는 공식적인 평가를 내놨습니다.
 
김성근 의협 비대위 홍보위원장은 지난 7일 “대통령과 박단 대전협 비대위원장의 만남은 의미 있는 만남이었다고 평가한다”며 “의협 비대위는 전공의들과 학생들의 입장을 지지하고 한목소리를 내고 있음을 다시 한 번 천명한다”고 말했습니다.
 
의협 비대위는 이날 회의에서 박 위원장으로부터 지난 4일 윤 대통령과의 대화 내용 등을 공유했습니다. 박 위원장은 특별한 대화보다 그동안 전공의들이 주장했던 7가지 요구에 대해 설명하는 자리였다고 강조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만남의 성격을 어떻게 규정하느냐에 따라 시각이 달라지는 것 같다”며 “비대위에서 대통령이 전공의와 직접 만났으면 좋겠다고 얘기했고, 이후 대통령이 긍정적 반응을 보이고 전공의가 호응해 만남이 성사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만남의 의미는 거기까지라고 생각하고, 오늘 회의에서 만남에 대한 내용을 간단하게나마 확인했다”고 덧붙였습니다.
 
김성근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 언론홍보위원장이 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한의사협회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의료계 '증원 원점 재논의' 강조, 증원 프로세스 중단 요구
 
김 위원장은 의료계의 요구는 원점 재논의라는 사실도 분명히 했습니다.
 
그는 “정부는 의료계의 통일된 안을 보내달라고 하는데, 저희는 초지일관으로 ‘증원 규모 재논의’를 요청하고 있다”며 “(의대) 2000명 증원과 관련해 교육부의 프로세스부터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정부가 2000명에 대해 열려있다고 말하면서도 행정 처리를 멈춘 적은 없지 않느냐. 프로세스를 중단해 정부가 진정성을 보여줘야 전공의와 의대생들이 제자리로 복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압박했습니다.
 
의협은 총선 이후 전의교협, 대전협, 의대생 등 의료계 각 조직들과 함께 합동 기자회견을 열고 단일된 목소리를 내겠다고도 했습니다.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오승주 사회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