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대통령실, '민생토론회 관권선거' 비판에 "정치적 고려 없어"
성태윤 "연중 지속할 것…총선 후 진행상황 점검"
홈페이지 '사실은 이렇습니다' 코너에서도 반박
2024-03-17 16:58:07 2024-03-17 16:58:07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민생토론회와 관련해 현안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뉴스토마토 박진아 기자] 대통령실이 17일 야권의 '민생토론회 관권선거' 비판에 "민생토론회는 일체의 정치적 고려 없이 국민들이 제시한 주제와 직결되는 민생현장에서 개최 중"이라고 반박했습니다.
 
성태윤 대통령실 정책실장은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정부는 국민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문제 해결책을 마련한다는 국정기조에 따라 민생토론회를 연중 지속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습니다.
 
그는 "대통령께서 14일 무안에서 '이번뿐 아니라 전남에서 여러 차례 열 것'이라고 말씀한 바와 같이 다양한 장소에서 보다 다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최대한 많은 지역을 방문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어 "총선 이후 민생토론회는 기존의 민생과제 발굴과 현장 해결 방식과 더불어, 그간 진행상황을 점검하고 보완하는 후속조치를 병행함으로써 국민께서 빠른 시간 내 성과를 체감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대통령실은 이날 홈페이지 "사실은 이렇습니다"라는 코너를 통해 야권의 불법 관권선거 운동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반박했는데요. 민생 문제에 여야와 진영이 따로 있을 수 없다며 "정부는 야당에서도 전향적으로 협조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낮은 자세로 야당과 협의하여 민생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총선 격전지'에서 민생토론회가 열려왔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사안의 중요성과 시급성, 지방정부의 노력, 대책의 적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개최지를) 선정하고 있다"며 "일체의 정치적 고려가 없다"고 했습니다.
 
또 고물가 상황에도 물가 관련 민생토론회가 없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첫 토론회에서 장바구니 물가 안정이 제기돼 정부는 '24년 경제정책방향'의 첫 과제로 반영했고, 이후 주거·교통·의료·소상공인 주제 민생토론회에서도 물가 안정, 생계비 부담 완화에 대해 다양한 국민 의견을 듣고 해결책을 제시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물가, 생계비 등 국민 부담을 경감하는 과제를 지속 발굴하고 해결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박진아 기자 toyouja@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최신형 정치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