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일 핵 오염수 시찰단 '21일 출국'…다핵종제거시설·농도 등 점검
오염수 시찰단 단장에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
원전시설·방사선 분야 전문가 등 21명 구성
"ALPS 및 해양방출 설비 성능 점검 집중 확인"
2023-05-19 11:56:54 2023-05-19 11:56:54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관리 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오는 21일 전문 시찰단을 현지 파견합니다.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회 위원장을 단장으로 한 시찰단은 총 5박6일간의 방일 일정을 소화할 예정입니다.
 
박구연 국무조정실 국무1차장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러한 내용의 후쿠시마 제1원전현장 시찰단 활동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앞서 한일 양국 정부는 지난 5월 7일 한일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바에 따라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관리 현황점검을 위해 우리 전문가 시찰단을 파견하기로 했습니다.
 
시찰단은 유 위원장을 비롯해 지금까지 오염수 방류와 관련한 안전성 검토를 담당해 온 원안위 산하기관인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의 원전시설 및 방사선 분야 전문가 19명과 해양수산부 산하 한국해양과학기술원(KIOST)의 해양환경 방사능 전문가 1명 등 총 21명으로 구성됐습니다.
 
시찰단 점검활동을 다양한 시각에서 지원·평가하기 위해 민간 전문가를 포함한 10명 내외의 자문그룹도 별도로 운영됩니다.
 
시찰단은 총 나흘에 걸쳐 점검을 할 계획으로 실제 점검기간 중 첫날인 22일 일본 관계기관과 기술 회의 및 질의응답의 자리를 가질 예정입니다.
 
이어 23일부터 24일까지 양일간은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관리 실태 등을 확인하고 25일 현장점검 내용을 바탕으로 일본 관계기관과 심층 기술 회의와 질의응답으로 일정을 마무리할 예정입니다.
 
시찰단은 이번 활동을 통해 우리 정부가 진행한 오염수 방류에 대한 과학적 안전성 검토를 바탕으로 현장에서 데이터와 전문성에 근거해 꼼꼼히 점검할 계획입니다.
 
도쿄전력·경산성 관계자들과 기술회의를 통해 오염수·지하수 관리현황을 포함한 후쿠시마 원전의 전반적인 현황과 향후 계획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오염수에 포함된 방사성물질을 정화하는 설비인 다핵종제거설비(ALPS) 및 해양방출 설비의 설치상태와 성능 점검 결과 등을 집중적으로 확인합니다. 화학분석동에서 이뤄지는 ALPS 처리 오염수의 농도 분석결과 등도 중점적으로 점검할 예정입니다.
 
일본측 관계자들과의 기술회의 질의응답을 통해서는 생태계축적 등 방사선 환경영향평가, 탱크 오염수 분석값 등 심층 논의를 진행합니다.
 
박 차장은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오염수가 과학적 안전성을 담보하고 국제법·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처분되도록 엄정히 대응해 나갈 것"이라며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기 위해 국내 원근해 방사능 조사와 국내 수산물 방사능 검사 및 원산지 단속도 강화하고 우리 바다와 수산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철저히 점검하며 필요한 조치를 즉각 실행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유 단장은 "엄중한 시기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며 "무엇보다도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해서 과학의 영역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한 과학적 안전 여부를 확인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자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정부가 일본 후쿠시마 제1원전의 오염수 관리 실태를 점검하기 위해 오는 21일 유국희 원자력안전위원장을 단장으로 한 전문가 시찰단을 현지 파견한다고 19일 밝혔습니다. 사진은 일본 후쿠시마현 오쿠마마치 치에 위치한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의 모습.(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