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감사원, 방문진 감사…'MBC 방만경영 방치' 감사청구 수용
"이달 중 관련 기관 대상 자료 수집 후 본 감사 착수"
2023-03-02 17:50:04 2023-03-02 17:50:04
MBC 모습(사진=자료화면/뉴시스)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감사원이 MBC 대주주이자 관리·감독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방문진)를 대상으로 'MBC 방만경영 방치' 여부를 들여다보는 감사에 착수하기로 했습니다.
 
감사원은 2일 보도자료를 내고 "지난달 22일 국민감사청구심사위원회가 관련 청구를 심의한 결과 청구 사항이 규정상 청구 요건에 해당하고 감사를 통해 청구 내용의 확인·검토가 필요하다고 판단돼 감사를 실시하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감사원은 "이달 중 방문진 등 청구사항 관련 기관을 대상으로 자료 수집을 실시하고 이후 본 감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감사원에 따르면 공정언론국민연대 등은 작년 11월 23일 '방문진의 MBC 방만 경영에 대한 관리·감독 해태 의혹'의 국민감사를 청구했습니다. 감사원은 청구인이 주장한 9개 감사 청구 요지 가운데 △미국 리조트 개발 투자로 인한 105억원 손실 △울트라뮤직페스티벌(UMF) 수익금 지급 지연 △미국프로야구(MLB) 월드투어 선지급 투자금 회수 난항 △MBC플러스의 무리한 사업으로 100억원 이상 손실 등 6개에 대해 감사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프로그램 제작비 삭감 등 방치'와 '지역MBC 적자 누적 방치' 등 주장에 대해선 "방문진이 해당 사항을 방치했다고 보기 곤란하다"며 감사 대상에서 제외했습니다.
 
MBC 손자회사인 MBCNET이 특정 종교 행사 방송 논란을 방치했다는 청구인 주장의 경우 "규정상 방문진의 관리·감독 대상에 포함된다고 보기 곤란하다"며 감사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