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신년사)허창수 "환부작신 자세로 개혁해 경쟁력 높이자"
"더 적극적인 투자·고용 통해 새로운 기회 만들겠다"
2022-12-29 11:16:47 2022-12-29 11:16:47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29일 "환부작신(換腐作新)의 자세로 전 방위적 구조 개혁을 추진해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높이자"고 말했다. '환부작신'은 썩은 것을 도려내어 새것으로 바꾼다는 뜻의 사자성어다.
 
이날 2023년 신년사에서 허창수 회장은 "지난 2022년은 전 세계 경제가 코로나 후유증에 시달렸던 한 해였다"며 "2023년에도 대내외 경제 환경은 여전히 불확실성으로 가득 차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2023년 한국 경제는 성장과 퇴보가 갈리는 기로에 서 있다. 환부작신의 자세로 전 방위적 구조 개혁을 추진해 대한민국의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경제 선진국으로 도약해야 할 때"라며 "이를 위해서는 국민·정치권·기업이 한마음 한뜻으로 원팀(One-Team)이 돼 힘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정부는 지난해 5월 출범 이후 자유 시장 경제 원칙과 민간 중심의 성장을 일관되게 강조해 왔다"며 "앞으로도 민간의 창의와 혁신이 세계 무대에서 꽃 피울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가 규제 개혁을 포함한 기업 환경 개선에 적극적으로 힘 써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주문했다. 
 
또 "경제계도 기업의 체질 개선과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매진하겠다"며 "그뿐만 아니라 더 적극적인 투자와 고용을 통해 이번 위기가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전경련도 경제계의 일원으로서 그동안 한국 경제의 기적을 일궈냈던 기업가 정신의 부활과 대한민국의 미래 먹거리 발굴을 위해 전력을 다하겠다"며 "국민 여러분께서도 한국 경제의 도약을 위한 정부와 기업의 노력에 적극적인 지지와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이어 "예로부터 토끼는 다산과 풍요를 상징하는 동물이고, 번득이는 재치로 위기를 슬기롭게 이겨내는 영물이기도 하다"며 "2023년 토끼해를 맞아 대한민국이 내우외환의 위기를 슬기롭게 이겨내고, 더 풍요로운 나라로 도약하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이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컨퍼런스센터에서 열린 2022 전경련경영자문단 우수 중소기업·자문위원 초청 오찬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