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신년사)손경식 "토끼처럼 위기 극복해 선도 국가 도약"
"기업 활력 제고·경제 위기 극복에 전력 다할 것"
2022-12-29 11:00:00 2022-12-29 11:04:04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사진)이 29일 "지혜롭고 영민한 토끼처럼 위기를 잘 극복해 글로벌 선도 국가로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이날 2023년 신년사에서 손경식 회장은 "2022년은 코로나 팬데믹에서 벗어나 경기가 회복될 것이란 기대감을 갖고 출발했지만, 대내외 악재들로 힘겨운 한 해를 보냈다"면서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미·중 갈등 심화 등으로 불거진 글로벌 공급망 대란에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삼중고까지 겹치며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가 '퍼팩트 스톰'으로 일컬어지는 복합 위기에 처하며 어려움이 지속됐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2023년 우리 경제가 넘어야 할 위기의 파고는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며 "전 세계적인 경기 침체가 지속하고 있고, 주요 기관에서도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을 1%대로 낮게 전망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무엇보다 안타까운 것은 당면한 위기 극복만으로도 힘겨운 우리 기업들은 경쟁국보다 여전히 강력한 시장 규제와 경직적 노동 환경 속에서 글로벌 경쟁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라며 "일부 정치권에서는 노조의 불법 행위 책임을 감면하는 노조법 개정안을 추진하고 있어 기업들의 심리가 위축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지금 우리가 직면한 거대한 경제 위기의 파고를 극복하려면 모든 경제 주체가 힘을 하나로 모아야 한다"며 "기업과 정부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이 '원팀'이 돼 위기 극복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합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다행히 지난해 출범한 신정부에서 규제 혁신을 통한 경제 활력 제고를 국정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고 있어 상당히 고무적"이라며 "국회에서도 경제 위기 극복이란 대승적 차원에서 최대한 기업의 투자와 고용 확대에 도움이 되는 입법이 될 수 있도록 초당적으로 협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손 회장은 "올해도 경총은 기업 활력 제고와 경제 위기 극복에 전력을 다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우리 경제의 위기 때마다 과감한 도전으로 국가 발전을 이끈 기업가 정신을 회복하기 위해 기업이 존중받는 사회적 풍토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더불어 국민 모두가 염원하는 2030 부산엑스포 유치에도 최대한 힘을 보태 대한민국의 국격을 높이고, 국민들에게 자긍심을 심어줄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 "대한민국은 지금보다 더 큰 위기 때에도 모두가 힘을 합쳐 이겨낸 저력이 있는 위대한 나라"라며 "6·25 전쟁의 폐허 속에서 한강의 기적을 일궈냈고, IMF 외환위기, 2008년 금융 위기도 슬기롭게 극복해 왔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위기가 더 심할수록 더 굳건하게 돌파해 왔다"며 "새해에도 어렵고 불확실한 여건들을 잘 이겨내어 이 고비가 또 하나의 자랑스러운 기록이 될 수 있도록 하자"고 주문했다. 
 
손 회장은 "지난해 임인년은 우리 앞에 놓인 위기에 호랑이처럼 용맹하게 맞서 싸웠던 해였다면 올해 계묘년은 지혜롭고 영민한 토끼처럼 위기를 잘 극복해 글로벌 선도 국가로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바람을 나타냈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