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인도 갈등, 한·부탄 경협 기회…"재생에너지·관광 지원 검토해야"
부탄, 중국·인도 갈등 심화 땐 다변화 전략 취할 듯
한국 지원, 교육에만 국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야"
2022-10-24 17:40:56 2022-10-24 17:40:56
[뉴스토마토 김지영 기자] 부탄이 국경 문제로 대치 중인 중국과 인도 사이에 '균형전략'을 펼 것으로 예상되면서 전략적 협력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중국과 인도의 관계가 악화할수록 우리나라와 같이 지리·정치적 관련성이 적은 국가와 경제 협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개발 수요가 큰 재생에너지·교통 인프라 분야 등에 대한 지원 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24일 '부탄의 대인도·중국 균형전략과 시사점' 보고서를 통해 "한국 정부는 부탄과 인접국 간의 외교관계 및 히말라야 부근 인도·중국 간 분쟁 가능성을 점검하고, 부탄에 대한 지원 확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보고서를 보면, 히말라야산맥 부근에선 중국과 인도 간 영토 분쟁이 계속돼 군사 불안이 지속하고 있다.
 
중국과 인도는 1962년 국경 문제로 전쟁까지 치렀지만, 국경선을 확정하지 못한 채 실질 통제선(LAC)을 경계로 맞선 상태다. 이 가운데 이달 인도군과 미국군이 영토 분쟁 지역 부근에서 합동군사훈련을 하면서 양국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다.
 
부탄은 양국 영토 분쟁 지역과 인접한 곳으로, 외교·경제적으로는 인도 의존도가 높은 국가다. 다만 중국과 인도의 갈등의 골이 깊어지면서 인도 친화 정책만으로는 한계가 있어 부탄이 다변화 전략을 취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실제 부탄 내부에서도 인도에 과도하게 외교·경제적으로 의존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24일 '부탄의 대인도·중국 균형전략과 시사점' 자료를 발표하고 "한국 정부는 부탄과 인접국 간의 외교관계 및 히말라야 부근 인도·중국 간 분쟁 가능성을 점검하고, 부탄에 대한 지원 확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사진은 남성현(가운데) 산림청장이 지난 12일 '한-부탄 산림협력 양해각서 서명식'에서 인사말하는 모습. (사진=산림청)
 
대외연 측은 중국 정부가 영토 분쟁에 대한 압력을 강화하고 대규모 경제협력을 제시할 경우 부탄 정부가 중국과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다만 지리·정치적 구도를 고려했을 때 인도와의 관계가 악화하는 '제로섬 외교 게임'의 길이기 때문에 소극적일 수밖에 없다고 판단했다. 그러면서 중국과 인도의 관계가 악화할수록 부탄은 지리·정치적으로 관련이 적은 국가와 경제 개발 협력을 꾀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이에 따라 대외연은 우리 정부가 부탄과 인접국 간 외교관계와 중국·인도 분쟁 가능성을 주시하면서 부탄에 대한 지원 확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부탄은 경제 개발이 한창인 국가로 재생에너지, 교통 인프라, 관광업 등 분야에서 성장 잠재력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험준한 산악지형을 가진 덕에 유속이 빨라 수력발전 중심으로 산업 발전을 추진해왔다. 이 가운데 한국의 지원은 교육 분야에만 집중된 실정이다.
 
김경훈 대외연 세계지역연구센터 인도남아시아팀 부연구위원은 "인도·중국 간 갈등 심화는 부탄의 글로벌 가치사슬, 다자간 협력, 지역안보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한국의 대부탄 원조가 교육 분야에 집중된 가운데 한국정부는 향후 개발 수요가 큰 에너지 및 교통 인프라 분야와 산림관리에 대한 지원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세종=김지영 기자 wldud9142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