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2030 부산 엑스포 유치’ 박형준-오세훈 손 맞잡았다
서울시, 부산시와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업무협약
각종 매체 및 해외 네트워크 활용 홍보 지원 나서
3500만명 방문 예상…서울관광 부가 효과 기대
2022-10-06 12:18:16 2022-10-06 18:38:08
 
[뉴스토마토 박용준 기자] 2030 부산세계박람회의 유치를 위해 서울시가 힘을 보탠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6일 박형준 부산시장과 서울시청에서 만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서울시는 이번 협약체결을 통해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해 해외 교섭활동, 홍보, 관광마케팅, 공동협력사업 등 4개 분야를 지원할 계획이다.
 
서울시가 갖고 있는 해외 친선도시 네트워크를 활용해 교섭활동을 지원하고, 서울시가 보유한 각종 매체를 활용해 홍보활동도 펼친다.
 
또한, 해외관광객의 공동 유치를 위한 마케팅을 함께하고, 공동협력사업을 발굴해 부산 유치에 힘쓸 예정이다.
 
부산시와 정부는 지난달 7일 프랑스 파리 국제박람회기구(BIE)에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계획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유치 경쟁에 돌입했다. 내년 상반기 BIE 조사단의 개최예정지 실사와 내년 말 개최지 최종 선정을 위한 투표가 진행된다.
 
2030 부산세계박람회가 유치에 성공할 경우 대한민국 최초의 세계박람회로 약 200개국에서 3480만명이 관람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는 61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1993 대전엑스포와 2012 여수엑스포는 일종의 간이 엑스포로, 부산은 5년마다 열리는 등록 엑스포에 도전한다. 등록 엑스포를 개최한 국가는 11개 국가에 불과하며, 올림픽·월드컵까지 세계 3대 행사를 모두 개최한 국가는 단 6개 국가다. 
 
부산에서 세계박람회가 열리면 행사장을 찾는 관광객 중 상당수가 대한민국 수도이자 관광도시인 서울을 방문해 서울의 관광산업도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기대된다. 
 
오 시장은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는 부산뿐 아니라, 국가 차원에서도 정말 중요한 현안으로 국가의 위상을 드높일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서울시의 대내외적인 홍보역량을 집중해서 범시민적인 공감대를 형성하는 등 엑스포 유치를 위한 지지 기반을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부산시민들 입장에서는 천군만마를 얻은 기분으로 엑스포는 과거에는 단순한 기술이나 상품전시장의 역할을 많이 했지만, 지금은 보편적 가치와 그것을 담아내는 기술, 문화, 건축 등의 종합 경쟁장”이라며 “서울이 가지고 있는 영향이 대단히 크기 때문에 앞으로 많이 도움을 받고 긴밀히 협의해서 대한민국·부산·서울을 위해서 엑스포 유치를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과 박형준 부산시장이 6일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서울시)
 
박용준 기자 yjunsa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