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푸틴, 자포리자 원전 국유화 대통령령에 서명
러시아 "자포리자 원전은 러시아 관계 당국에서 감독할 것"
에네르고아톰 "우크라이나 법 아래에서 일할 것"
2022-10-06 12:24:57 2022-10-06 12:24:57
(사진=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뉴스토마토 박재연 기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자포리자 원자력 발전소를 자국 자산으로 국유화하는 대통령령을 발표했다.
 
5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 등 외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이날 자포리자 원전을 러시아 연방 자산으로 지정하는 대통령령에 서명했다. 여기에는 우크라이나 국영 원전기업 에네르고아톰의 원전 운영권을 접수하는 내용도 포함됐다.
 
앞서 러시아는 지난달 30일 자포리자 원전에서 인근 에네르호다르로 향하던 이호르 무라쇼우 원전 소장을 구금했다. 당시 자포리자 원전 운영사인 에네르고아톰은 러시아가 무라쇼우 소장에게 원전 운영권 인계를 강요할 것이라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후 러시아는 우크라이나군과 내통한 혐의로 무라쇼우 소장을 추방했다. 이어 세르게이 베르쉬닌 러시아 외무부 차관은 이날 "자포리자 원전은 러시아 관계 당국의 감독하에 운영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다만 에네르고아톰은 자사의 자포리자 원전 운영권에 변함이 없다는 입장이다.
 
페트로 코틴 에네르고아톰 대표는 이날 텔레그램을 통해  "향후 원전 운영에 대한 모든 결정은 에네르고아톰 본사에서 직접 내릴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우크라이나 법 하에서, 우크라이나 에너지망 내에서, 에네르고아톰 안에서 계속해서 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아울러 그는 또 원전 직원들에게 러시아 점령군이 제시하는 어떤 문서에도 서명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한편 자포리자 원전은 지난 9월 가동이 완전히 중단됐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잇따른 포격으로 원전사고 위험이 크다는 이유에서다.
 
에네르고아톰 직원들이 잔여 연료를 관리하는 등의 안전 관리를 이어가고 있지만 이들을 향한 러시아군의 위협 및 감금이 끊이지 않는 상황이다.
 
라파엘 그로시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무총장은 이번 주 모스크바와 키이우를 잇따라 방문해 원전 상황 및 안전 문제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박재연 기자 damgomi@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