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지나친 탈원전 아쉽다는 이창양 장관, 기승전 원전 드라이브
"에너지쇼크 완충하려면 원전 최대 활용"
한국 원전 고평가…체코·폴란드 성과로 제시
감세정책, 친 대기업 아냐…"중·대 구분 고민"
"중·미 비즈니스 시장일 뿐…중국 손절 없어"
2022-07-06 10:19:53 2022-07-06 14:46:06
[뉴스토마토 김종서 기자]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전 정부의 탈원전(에너지 전환) 정책에 대한 비판 입장을 드러냈다. 탈원전 정책으로 에너지공기업 재무 악화에 영향을 줄 만큼 지나쳤다는 판단이다. 그러면서 새 정부 에너지정책 방향에 따라 기저전원인 원자력발전소을 최대한 활용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은 5일 정부세종청사 인근에서 열린 출입 기자단 만찬 간담회를 통해 “(탈원전의)효과가 크냐 적냐를 떠나서 우리가 할 수 있었던 데도 잘 못했다, 에너지공기업들의(재무구조 악화), 어떻게 할 수 없는 외부적 요인도 있으나 할 수 있었던 것들은 아프게 생각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이어 “공기업들의 재무구조가 좋지 않은 상황이다. 여러 이유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에너지가격 폭등 등 외부 쇼크가 오는 것이라 불가항력적 요인이 있다”고 언급했다.
 
또 “에너지 쇼크를 완충하려면 탄탄한 기저전원인 원전을 최대한 활용해야겠고 에너지 수요 효율화를 많이 해야 하는 두 가지 방안이 있다”며 “원전 역할을 강화하고 에너지안보를 튼튼하게, 수요효율화를 통해 에너지를 완중하는 두 정책이 가장 큰 포인트”라고 말했다.
 
최근 체코와 폴란드를 방문해 원전 세일을 펼친 것과 관련해서는 “우호적인 분위기가 충분히 형성됐다”고 평가했다. 다만 구체적인 협상 내용은 밝히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원전을)건설하는데만 10년, 운영은 60년이 걸려 정말 큰 장기 사업이다. 발주국에서도 상당히 신중하게 보고 있다”며 “한국 원전에 대한 평가는 좋고 운영능력 등에 대한 해외 평가도 높다”고 강조했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5일 산업부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전 정부 탈원전 정책을 아쉽다고 평가하면서 원전 활성화 의지를 재차 드러냈다. 사진은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사진=뉴시스)
 
정부의 감세정책에 대해서는 “친 대기업으로 보기 어려울 것 같다”며 “국민경제에 기여하는 기업에 대한 어느 정도 인센티브는 주는 게 맞다고 본다”고 일축했다. 
 
아울러 “기업 규모 기준에 따라 정책환경이 너무 바뀌는 것은 좋지 않다. 대기업 중소기업 구분하는 시스템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참여와 미국과의 교역망 협상 등에 따른 중국과의 교역 긴장감에 대해서는 “중국도 미국도 하나의 시장일 뿐, 순수하게 산업적인 생각으로 우리에게 적대적이지 않다면 누구나 비즈니스할 수 있는 자세를 갖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주 적대적인 것이 있다면 문제가 될 수 있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비즈니스 할 수 있다고 보여진다. 중국을 우리가 손절하는 게 아니다”고 덧붙였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5일 산업부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전 정부 탈원전 정책을 아쉽다고 평가하면서 원전 활성화 의지를 재차 드러냈다. 사진은 국내 1호 수출 원전인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사진=뉴시스)
 
세종=김종서 기자 guse12@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