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50명으로 대학로서 시작한 퀴어축제…현재는 10만명 넘어
2015년부터 서울광장으로 무대 옮겨
"시민위 안건 상정 자체가 차별적 발상"
2022-06-28 06:00:00 2022-06-28 08:26:18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서울시가 내달 열리는 서울광장 일대 퀴어축제 개최를 조건부로 승인했지만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 논란은 여전하다. 이들은 성소수자를 혐오하며 광장 사용을 반대하는 단체와도 대치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시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는 지난 15일 열린 회의에서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가 신청한 서울광장 사용 신청 안건을 수정가결했다. 조직위가 내달 12~17일에 낸 서울광장 사용 신청을 16일 토요일 단 하루로 줄인 것이다. 신체 과다노출과 청소년보호법상 금지된 유해 음란물 판매·전시를 하지 않는다는 조건도 달았다.
 
당시 서울시에서는 "시민과 충돌 가능성 등을 우려해 사용 기간을 줄이기로 했다"며 "조건을 어길 경우 다음 축제부터는 서울광장 사용이 제한된다는 것을 주최 측에 고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두고 조직위는 "허용 한 것도, 허용 안 한 것도 아니다"라며 반발했다. 조직위는 조만간 서울시에서 받은 공문을 공개하고 한차례 더 공개적으로 반박에 나설 예정이다. 
 
2000년에 처음 시작된 국내 퀴어축제는 대학로에서 시작해 신촌, 이태원 등에서 퀴어퍼레이드를 펼쳐왔다. 처음에 50명 만이 참여했던 축제는 입소문을 거듭하고 해외 관광객이 유입되기 시작하며 10만명이 넘게 참가하는 대규모 축제가 됐다.
 
서울시와의 갈등은 조직위가 주 무대를 서울광장으로 옮긴 2015년부터다. 당시 서울시는 조직위의 광장 사용 신청을 직접 수리하며 신고제로 사용을 할 수 있게 했다. 그러나 첫 행사 이후 신체 노출 등이 논란이 되자 이듬해부터 시민위의 판단을 구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시민위는 2016~2019년까지 매번 시민위 안건으로 상정했으나 문제가 없다는 결정을 했다.
 
이에 더해 서울시 인권위는 "서울광장 사용에 대한 시민위 안건 상정은 부당한 절차 지연이자 성소수자에 대한 차별"이라며 시민위와 반대되는 입장을 내놓기도 했다. 
 
코로놔19가 창궐한 2020~2021년에 축제를 열리지 않았지만 3년 만에 재개되는 축제에서 또다시 서울시와의 갈등은 불거졌다. 조직위는 지난 4월13일 서울시에 서울광장 신고서를 제출했으나 신청 63일째가 되던 날 '하루' 사용으로 조건부 승인이 났기 때문이다.
 
시민위에 광장 사용 적절성 여부를 심사하는 것 자체가 차별이라고 주장하는 조직위는 지난 15일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가 '차별적 행정'을 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그러나 이날에는 성소수자를 혐오하고 축제 개최를 반대하는 단체들의 저항도 동시에 이뤄졌다.
 
조직위 측은 광장 사용을 하루 허가했다고 해서 축제 자체가 차별에서 벗어난 것이 아니다"라며 "시민 축제를 축소하라고 하는 것, 우리 축제에 대해서만 시민위에 안건을 올려 심사하는 것이 차별이라고 서울시에 지속적으로 건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가 지난 15일 서울시청 앞에서 서울광장 사용에 대한 시민위 심의가 '차별적 행정'이라며 규탄하고 있다. (사진=윤민영 기자)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