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포스코 미얀마 군부지원 안돼…국민연금 나서라"
시민단체, 주주권 행사 촉구 공개서한 발송
2022-04-27 14:17:31 2022-04-27 18:24:51
 
[뉴스토마토 이승재 기자] 포스코가 미얀마 군부의 자금줄인 미얀마석유가스공사와 합작사업에서 철수하지 않자 시민단체가 포스코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이 나설 것을 촉구했다.
 
'미얀마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한국시민사회단체모임'은 27일 국민연금기금운용위원회·수탁자책임 전문위원회 위원들에게 이같은 내용의 공개서한을 발송하고 적극적인 주주권 행사를 요청했다. 포스코의 계열사 포스코인터내셔널은 미얀마석유가스공사와 함께 슈웨 가스전 사업을 하고 있고 국민연금은 포스코의 11.75% 지분을 소유한 최대주주다.
 
단체는 공개서한에서 "지난 2월 유럽연합은 포스크와 합작사업을 벌이고 있는 미얀마석유가스공사를 제재 대상에 포함시켰고 미국 하원에서도 군부 자금줄 차단을 위해 제재 법안이 통과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미얀마 남부 해안에 위치한 가스전 야다나의 운영사인 초국적 자원개발기업 토탈(TotalEnergies)과 쉐브론(Chevron) 역시 미얀마 인권상황을 이유로 지난 1월 사업철수 계획을 밝혔지만, 포스코는 인권유린에 눈감고 여전히 쿠데타 세력의 핵심 자금줄로 남은 상태"라고 규탄했다.
 
이어 "미얀마 쿠데타가 발생한지 1년 2개월이 지났지만 미얀마의 상황이 계속해서 악화되고 있다"며 "군부가 국제사회의 비난과 제재에도 불구하고 미얀마 시민들을 탄압하고 있는 것은 포스코를 비롯한 기업들이 군부의 자금줄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국민연금은 기업에 대한 투자가 미얀마 군의 인권유린과 폭력에 더 이상 기여하지 않도록 노력할 책임과 이를 추진할 재정적 수단이 있다"면서 "'국민연금기금 적극적 주주활동 가이드라인'에 따라 오는 29일 예정된 국민연금기금운영위원회 회의에서 포스코가 미얀마 군부의 사업 지분 및 협력사에 재정적 지급을 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요청했다.
 
시민단체가 포스코의 최대주주인 국민연금에 미얀마 군부의 협력사에 포스코가 재정적 지급을 하지 않도록 요구한 공개서한을 27일 보냈다. 사진은 미얀마 민주주의를 지지하는 한국시민사회단체모임이 지난달 18일 포스코 규탄 기자회견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이승재 기자 tmdwo3285@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