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국거래소, 팩트셋과 테마지수 개발 계약 체결
2022-04-21 16:14:35 2022-04-21 16:14:35
[뉴스토마토 김연지 기자] 한국거래소는 글로벌 금융정보 제공업체인 팩트셋(FactSet)과 테마지수 개발을 위한 정보이용 및 지수 공동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거래소는 FactSet의 산업분류체계인 'RBICS' 등 국내 상장기업 대상 테마 정보를 이용해 테마지수를 산출하게 된다.
 
RBICS(Revere Business Industry Classification System)는 재무정보 및 뉴스·공시 등 비재무정보 분석을 통해 특정 기업을 영위 중인 사업에 따라 복수의 섹터로 분류함에 따라 테마정보 등에 특화된 FactSet 고유의 산업분류체계다.
 
미국에 본사를 둔 FactSet은 RBICS 및 금융정보를 기관투자자 등 전 세계 15만여 고객에게 제공하며, 글로벌 거래소 등 지수사업자와 협력해 다수의 테마지수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
 
최근 글로벌 상장지수펀드(ETF) 시장에서는 신산업의 등장과 다양한 투자수요를 반영한 테마형 ETF가 크게 성장하고 있다. 거래소는 FactSet의 글로벌 테마정보를 활용해 4차산업, 신(新)디지털 기술 등 시장 관심이 높고 장기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분야의 테마지수 개발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거래소는 "상품성을 갖춘 다양한 테마지수의 출시로 향후 국내 주식시장의 투자수요를 진작하고 ETF 시장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연지 기자 softpaper61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