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민주당, 정치개혁안 당론 채택…안철수·심상정에 연대 손짓
총리 국회 추천제·연동형 비례제·대통령 중임제·결선투표제 도입
안철수 의원총회 통과 요구에 화답…민주당 "대선 후 실제 입법"
2022-02-27 22:58:15 2022-02-27 22:58:15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2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민주당은 27일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국무총리 국회추천제, 국회의원 선거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지방의원 선거 3인 이상 중대선거구제 도입, 대통령 4년 중임제,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등 정치개혁안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정치개혁 의제에 대한 진정성을 강조하면서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를 향한 정치적 연대의 손짓으로 풀이된다.
 
신현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국민통합정치개혁안이 오늘 당론으로 결의됐다"고 밝혔다. 앞서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지난 24일 다당제를 보장하고 1년내 대통령 4년 중임제와 결선투표제 도입을 위한 개헌을 추진하겠다는 내용의 국민통합 정치개혁제안을 발표한 이후 3일만의 당론 채택이다.
 
민주당은 우선 국무총리 국회추천제를 도입하기로 했다. 또 여야정 정책협력위원회를 구성해 국정 기본 계획을 수립할 예정이다. 선거제 개혁안과 관련해서는 국회의원 선거 연동형 비례대표제 및 권역별 비례대표제, 지방의원 선거 3인 이상 중대선거구제 등도 추진하게 된다. 또 대통령 4년 중임제와 대선 결선투표제를 포함한 개헌도 당론으로 채택했다.
 
27일 오후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국민통합 정치개혁안 등이 논의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민주당 의원들은 의원총회가 끝난 후 '국민통합 정치개혁을 위한 결의문'을 발표했다. 이들은 "위성정당으로 선거개혁을 실종시킨 '승자독식 정치', 우리 잘못에는 눈감는 '내로남불 정치', 민생 현실과 동떨어진 '소모적 대결 정치'를 민주당이 먼저 반성한다"며 "이제 '기득권 대결 정치' 청산하고, '국민통합 정치'로 가자"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철수의 새로운 정치, 심상정의 진보정치, 김동연의 새로운 물결도 같은 방향"이라고 강조했다.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는 "단지 의원 172명의 모아진 의견이란 것을 공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대선 이후에 실제로 입법화하고 제도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정치개혁 내용 외에도 당내 논의 구조와 국회에서 이걸 어떻게 반영해 논의할 것인지도 다룰 것"이라며 "국회에 헌정개혁특위를 구성해 헌법 개정안과 함께 정치개혁 법안을 다뤄나가겠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의 정치개혁안 당론 채택은 안철수 후보가 지난 25일 TV토론에서 이재명 후보에게 민주당의 의원총회 통과를 요구한 이후 이틀만에 이뤄졌다. 이날 의원총회에서 통과된 정치개혁안은 그동안 안철수·심상정 후보의 요구 사항이 상당수 반영됐다는 점에서 향후 이재명 후보와 민주당의 행보에 화답할지 주목된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