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윤석열 "왜곡 기사로 언론사 파산 자리잡으면 공정 문제 없다"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편 문제 질문에…아슬아슬 수위 답변
"미국 작은 언론사, 허위기사로 망하기도"
2022-02-12 18:11:56 2022-02-12 18:11:56
윤석열 후보가 12일 전남 순천역 앞에서 지지자들에게 연설하고 있다. 사진/김동현 기자
 
[순천=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언론사와 기자의 언론보도 책임성을 강조하며 현 언론 문화에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다. 사법절차와 준사법절차를 통해 책임을 확실히 지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했지만, 그 과정에서 '언론사를 파산하게도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언급해 파장이 예상된다.
 
윤 후보는 12일 전남 순천역에서 '열정기차 기자회견'을 마치고 여수엑스포역으로 이동하며 기자들과 만나 "사법 절차, 그다음에 언론 중재위는 준사법 절차 아니겠냐"며 "이런 걸 통해 언론의 자유, 취재원 보호를 확실하게 하면서 진실이 아닌 기사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반드시 확실한 책임을 지운다면, 예를 들어 어떤 중요한 부분에 대해 개인의 인권을 침해하고 진실을 왜곡한 기사 하나가 그 언론사 전체를 파산하게도 할 수 있는 그런 강력한 시스템이 우리 언론 인프라로 자리를 잡았다면 공정성이니 이런 문제는 그냥 자유롭게 풀어도, 그런 것이 자리를 잡는다면 전혀 문제가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공영방송 독립성을 위해 KBS나 MBC의 지배구조 개편에 동의하느냐'는 질문에 대한 답이다. '진실왜곡 기사 하나가 언론사 전체를 파산하게 할 수 있다는 말을 언급했다'는 이어진 질문에 "미국의 경우 규모가 작은 지방 언론사는 그런 허위 기사로 가는 경우도 많다"며 "꼭 그렇게 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고 그 정도로 언론사와 기자가 보도할 때 막중한 책임감을 가지고 해야 한다는 말"이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후보가 12일 순천역에서 여수엑스포역으로 가는 '열정열차' 안에서 기자들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어 "사법절차를 따라가면 시간이 많이 걸리고 피해가 심해질 수 있다. 그러나 결론이 날 때 확실한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며 "대형 언론사가 그런 소송 하나 가지고 파산하겠냐만, 무책임한 소형 언론사가 던졌을 때 언론사는 보도 하나로 갈 수도 있는 것이다. 확실한 책임감을 주면서 취재원의 보호와 보도의 자유를 충분히 보장하는 방법은 그런 것이란 의미"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국회에서 추진 중인 언론중재법에 대해서는 부정적 입장을 드러냈다. 그는 "증거법상 손해배상을 청구하고 주장하는 쪽에 입증 책임이 있다"며 "실질적으로 기자에게 기사가 허위가 아니라는 것을 입증하라고 하면 취재원을 들이대야 하는데 취재원 보호가 안 되면 권력 비리 등에 대해 할 수 있겠나. 누가 기자에게 제보하겠나"라고 했다. 이어 "아직 우리나라가 보편적으로 채택하고 있지 않는 (징벌적)손해배상제를 굳이 언론 소송에만 특별히 집어넣는 것에 대해 균형이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며 "언론사가 자진해서 과오를 인정했을 때 진실에 맞게 1면에 썼으면 1면에 똑같은 크기로 (정정)보도를 하고 그래야 한다"고 했다.
 
순천=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