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영상)'소상공인 대출 연장' 금융위·중기부 엇박자
중기·소상공인 원금+이자 139조4494억원
금융위 "대출 만기연장 3월 종료 변화 없어"
중기부, 줄폐업 우려…권 장관 "2월 내 추가 연장해야"
2022-02-08 06:00:00 2022-02-08 06:00:00
[뉴스토마토 정등용 기자] 오는 3월 말 종료되는 중기·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을 두고 정부 관계부처인 금융위원회와 중소벤처기업부가 엇박자를 내고 있다. 금융위는 부실 우려가 커 추가 연장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중기부는 소상공인 대출 만기가 한꺼번에 오면 줄폐업 사태가 일어날 수 있다고 우려하며 재연장을 주장하고 있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국민은행·신한은행·하나은행·우리은행·농협은행 등 5대 시중은행을 통해 소상공인들에게 공급된 코로나 대출이 오는 3월 말 만기된다. 시중은행들은 그동안 금융당국 지침에 따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대출 만기를 연장해주면서 이자 상환도 함께 유예해줬다.
 
하지만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 하면서 시중은행들의 대출 부담은 늘어나는 실정이다. 은행권의 ‘코로나19 금융 지원 실적’에 따르면 지난 2020년부터 올해 1월 말까지 연장해준 중기·소상공인 대출·이자 총액은 139조4494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 인해 은행권 대출 부실화 우려도 제기되면서 금융당국도 더 이상 손 놓고 볼 수 만은 없다는 입장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소상공인) 대출 만기를 3월 말로 하겠다는 기존 입장엔 변화가 없다”면서 “향후 코로나 상황을 봐야 하겠지만, 대출 부실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은 것은 사실”이라고 단호하게 말했다.
 
반면에 중기부는 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이 필요하다는 데 목소리를 내고 있다. 대출 만기연장 조치가 1년 넘게 이어진 가운데 갑자기 소상공인들에게 대출 상환을 요구하면 경영 상황이 악화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권칠승 중기부 장관도 지난달 열린 금융지원위원회 회의에서 "소상공인의 위기 극복과 예측 가능한 자금 계획 수립을 위해 대출 만기 추가 연장 조치가 2월 내 결정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인 바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소상공인 대출 만기연장을) 긍정적으로 가야 하는 당위성에 대해서는 공감을 하고 있다”면서도 “최종 연장을 할 지 안 할 지는 기획재정부, 금융위, 국회 등과 협의해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한편 금융위는 이번주 중 시중은행 여신 담당 임원들을 만나 코로나19 관련 소상공인·중소기업 금융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를 진행하고 향후 계획 등을 조율할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종로구 종각역 인근 먹자골목이 한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등용 기자 dyzpow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