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억원 기재차관 "우크라이나 사태 국내 금융시장 영향 제한적"
사태 장기화시 수출·물가·금융 영향 가능성
2022-02-04 09:52:27 2022-02-04 09:52:27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정부가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금융시장의 직접적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고 판단했다. 다만 사태가 장기화·심화할 경우 공급망 차질로 수출·물가·금융 등에 대한 영향이 커질 수 있는 만큼 유류세 인하 연장 등의 조치를 검토할 방침이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를 개최하고 "국내 금융회사의 대 러시아·우크라이나 익스포저(리스크 노출 금액) 고려 시 우크라이나 사태발 우리 금융시장의 직접적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전체 해외 익스포저 중 러시아·우크라이나 비중은 0.4% 수준이다.
 
수출 영향도 제한적이라는 판단이다. 우크라이나 사태에도 불구하고 1월 러시아 등이 포함된 대 독립국가연합(CIS) 국가 수출이 27.7% 증가해 전체 수출증가세를 크게 상회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차관은 "러시아·우크라이나와의 교역비중 등을 감안하면 단기간내 정세불안 영향이 가시화될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판단된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향후 정세불안이 심화·장기화 될 경우 원자재 등 공급망, 금융·실물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우리 경제 전반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 미 금리 조기인상 가능성, 오미크론 변이 확산 등과 맞물려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가능성도 있다. 정세불안이 글로벌 교역 감소 등으로 이어질 경우 회복세를 보이는 세계경제에 하방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도 있다.
 
기존에 구축된 우크라이나 비상대응 TF 중심의 범정부 대응체계를 본격 가동키로 했다. TF 산하 공급망·실물경제·거시금융 등 점검반에서 분야별 상황을 실시간으로 점검하고 단계별·분야별 대응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특히 물가잡기에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이날 통계청이 발표한 1월 소비자물가동향에 따르면 1월 소비자물가는 전년비 3.6% 올랐다. 4개월 연속 3%대로 상승세다.
 
이 차관은 "2월 소비자물가는 명절수요 소멸 등 하방요인도 존재하는 상황이지만, 국제유가 상승 영향 국내 반영, 개인서비스·공업제품 상승세 지속과 더불어 국내 오미크론 변이양상은 불확실성 요소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국제유가 가격에 따라 4월 말 종료 예정인 유류세 인하 연장도 검토한다.
 
공급망 부문에서는 에너지 등 국제원자재 모니터링을 보다 강화하고 국내 비축유, 비철금속·희소금속 등 정부비축물량 재고상황을 점검한다. 수급차질 발생시 비축유 긴급대여, 금속 비축물량 방출 등을 통해 대응한다.
 
이 외에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의존도가 높거나 대체가 어렵고 경제산업·국민생활 중요성이 큰 품목을 중심으로 맞춤형 수급안정화 방안을 마련한다.
 
실물경제 부문에서는 수출 애로 및 현지생산 차질 문제를 면밀하게 점검하고 피해가 우려되는 기업을 중심으로 판로 및 금융지원, 현장애로 해소 등을 추진한다.
 
금융시장 안정화를 위해 국내외 금융·외환시장 동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는 한편, 필요시 시장안정조치도 적기에 시행한다.
 
정부는 이날 논의 사항 및 향후 분과별 점검결과를 토대로 만일의 사태에 대비한 종합적인 대응계획을 마련해 2월중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를 통해 논의·확정할 예정이다.
 
이억원 차관은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국제원자재 가격·수급불안가능성에 대해 철저히 대비하는 한편 설 이후에도 생활물가 안정에 총력 대응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은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우크라이나 사태 비상대응 태스크포스(TF) 1차 회의를 개최하고 "국내 금융회사의 대 러시아·우크라이나 익스포저(리스크 노출 금액) 고려시 우크라이나 사태발 우리 금융시장의 직접적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사진은 우크라이나 병사 모습. 사진/AP·뉴시스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