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올해, 우리 구는)"지역 특성화로 '팬데믹 파도' 넘는다"
정원오 성동구청장 인터뷰…"지속 가능한 사회 핵심은 일자리"
도시재생사업으로 '성수 제2전성기' 박차…지역경제 활성화
"돌봄으로 경력단절 된 여성, '경력보유' 인정해 사회로 끌어내야"
2022-01-24 06:00:00 2022-01-24 06:00:00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생활밀착형 정책부터 전국을 이끈 정책들까지 모든 사업들의 궁극적 목표는 구민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었습니다."
 
지난 17일 성동구청 집무실에서 만난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2년 동안 이어지고 있는 코로나19 상황에서도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의 상권이 침체되고, 일자리 부족 문제가 심화되고 있다.
 
이를 위해 정 구청장은 팬데믹 상황에서도 튼튼한 정책적 기반 마련이 중요하다고 설명한다. 그 기반은 지역 특성화, 일자리 창출, 취업 사각지대 보완 등이다.
 
"코로나에도 소규모 상가 공실률 0%"
 
과거 준공업지대였던 성수동은 한 때 쇠퇴의 조짐을 보였다. 그러나 성동구는 지역적 특성을 살린 정공법을 선택했다.
 
성동구는 2014년부터 성수도시재생 사업을 진행하며 '붉은벽돌 건축물 보전 지원' 등으로 낡은 폐공장, 창고, 소규모 건물 등이 카페 등으로 재탄생하게끔 만들었다. 이는 독특한 경험을 찾는 MZ세대의 소비욕구를 관통했다. 코로나19가 시작된 지난 2년간 명동, 이태원 등 많은 상권에서 소상공인·자영업자들이 폐업을 하는 사이, 뚝섬을 중심으로 한 성수동의 소규모 상권의 공실률은 0%를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소위 '뜨는 상권'에는 젠트리피케이션의 문제가 공존한다. 성동구는 이를 방지하기 위해 2015년 9월 전국 최초로 젠트리피케이션 방지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이 조례는 지역상권 상생 및 활성화에 대한 법률(지역상권법) 제정의 기반이 됐고, 이 법안은 4월 28일부터 시행된다.
 
정 구청장은 급격한 임대료 상승을 막고, 프랜차이즈 입점을 최소화 한 것이 성수동 상권의 차별점이었다고 강조한다. 또 단순히 상권 활성화를 넘어, 소비를 할 수 있도록 일자리 기반을 마련해 놓은 것이 경제 순환으로 이어졌다고 평가했다.
 
정 구청장은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중소기업 육성, 세금 감면 등의 정책을 펼치면서 성동구의 일자리 규모는 5년 연속 성장세다"라며 "지식산업센터, 공유오피스, 스타트업이 늘어나자 성수동에서 일하는 젊은 직장인 인구가 많졌고, 이는 코로나19 여파 속에서도 활발한 경제 활동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6월 말, 삼표레미콘 공장 이전으로 문화 시설 확대"
 
"한국의 브루클린을 뛰어넘는 첨단 기술과 문화 예술 도시를 만드는데 주력할 계획이다."
 
정 구청장은 오는 6월 말 삼표레미콘 공장 이전을 반드시 실행한다는 목표다. 이 부지에는 오페라하우스 처럼 랜드마크성 대형 공연장을 유치할 계획이다. 서울숲과 연계된 부지이고, 정 구청장은 숲과 문화는 뗄 수 없다는 생각이다.
 
문화시설 확충을 강조한 정 구청장은 아예 성소동을 미국 뉴욕의 대중문화예술 중심지인 브루클린의 한국 버전으로 만든다는 계획이다. 현재 성수동에는 큐브엔터테인먼트, SM엔터테인먼트 등 연예 매니지먼트사들이 연이어 본사를 이전하며 'K-엔터' 문화가 확장하고 있다. 무신사, 젠틀몬스터, 에스제이그룹 등의 패션 기업들이 사옥도 성수동에 건립 중이다.
 
정 구청장은 성수동만이 가진 고유의 매력을 살려 트렌드 중심지의 역할을 하려면 지자체 차원의 역량도 중요하다면서 "도시의 품격은 문화 영역이 얼마나 발전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본다. 성수동 일대를 문화·예술 복합 클러스터로 발전시킬 방안을 구상 중"이라고 밝혔다.
 
앞서 성동구는 문화 영역에서 다소 부족했던 부분인 공연장 유치를 위해 지난해 7월 지구단위계획 고시를 통해 부영호텔 건립 부지에 1000석 규모의 공연장 건립을 확정했다. 다양한 규모의 공연 생태계를 갖추기 위해서다. 산업이 발달할수록 문화도 함께 성장해야 한다는 것이 정 구청장의 생각이다.
 
"돌봄 노동도 '경력 보유'로 인정"
 
일자리와 산업이 성장하는 사이, 성동구는 취업 사각지대를 보완하기 위한 정책도 펼치고 있다. 성동구는 지난해부터 전국 최초로 '경력보유여성 지원 사업'을 추진 중이다.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여성들의 돌봄 노동이 급증하고 기혼 여성들의 고용률이 급감한데 따른 것이다.
 
정 구청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 되면서 우리 사회에서 그동안 주목하지 못했던 '필수 노동자'들의 헌신과 가정 내 필수적인 돌봄 노동으로 경력단절을 겪는 '경력 보유 여성'들의 어려움 등에 대해 깊이 들여다볼 기회가 됐다."
 
이어 "가족의 생활, 방역, 교육 전반의 지원과 지도를 맡은 여성들의 무급·비공식 돌봄 노동 경험을 정당하게 평가받는 환경을 만드는게 목표"라고 덧붙였다.
 
이에 성동구는 돌봄 노동을 인정하는 '경력인정서'를 발급하고 경력단절이라는 부정적 용어대신 '경력보유'로 호칭을 개선하는 운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취·창업 교육은 물론 취업 연계 프로그램도 확대할 계획이다.
 
성동구는 지난해 연말 여성가족부로부터 '여성친화도시'로 재지정됐다. '여성'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며 궁극적으로는 남녀 모두를 위한 '성평등 파트너 도시'로 나간다는 목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 사진/성동구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