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수출입은행, 중동 건설 시장 110억달러 금융망 구축
수은, 아람코 60억달러·ADNOC 50억달러 약정 체결
2022-01-19 15:43:40 2022-01-19 15:43:40
[뉴스토마토 정등용 기자] 한국수출입은행이 우리 기업의 해외수주 및 수소산업 참여 확대를 위해 중동 국영 에너지 기업 2곳과 총 110억달러 규모의 기본여신약정을 맺었다.
 
19일 수은에 따르면 방문규 행장은 18일(현지 시간) 한·사우디 스마트 혁신성장 포럼에 참석해 지아드 무셰드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아람코 CFO와 60억달러 규모의 기본여신약정 주요조건 합의서를 체결했다. 
 
방 행장은 이어 사우디국부펀드(PIF) 본사에서 야시르 알 루마얀 PIF 총재 겸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회장과 만나 Neom 스마트시티 건설과 신재생에너지 등 사우디의 신규 인프라 투자를 위한 두 기관의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이에 앞서 방 행장은 지난 16일 술탄 알 자베르 UAE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 ADNOC 회장과 50억달러 규모의 기본여신약정도 체결한 바 있다.
 
수은이 중동의 대형 국영에너지 기업 2개사와 연이어 기본여신약정을 체결한 건 ‘선금융 후발주’ 전략의 일환이다.
 
이번 약정으로 수은은 중동 지역 최대 발주처인 사우디아라비아와 UAE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에 우리 기업의 참여를 조건으로 총 110억달러의 금융을 선지원해 앞으로 우리 기업의 수주가 일정 부분 확보될 것으로 보인다.
 
방 행장은 “이번 기본여신약정 체결로 중동지역에서 우리기업의 대형 에너지 사업 수주기회가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특히 수소,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대한 우대사항을 포함하고 있어 이 분야의 신시장 창출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방문규 수은 행장(사진 왼쪽)이 18일(현지 시간) 한-사우디 스마트 혁신성장포럼에 참석해 지아드 무셰드 사우디아라비아 국영석유회사 아람코 CFO와 60억달러 규모의 기본여신약정 주요조건 합의서에 서명했다. 사진/한국수출입은행
 
정등용 기자 dyzpow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