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 지하상가 상인들 "임대료 내려 아르바이트까지"
코로나19로 외국인 관광객 발 끊기며 영업 직격탄
"5년 계약 기간 동안 양도·양수 금지로 폐업도 못해"
"매출 따라 임대료 조정 해야"…서울시 인하 검토
2022-01-11 17:41:30 2022-01-11 17:41:30
[뉴스토마토 윤민영 기자] “외국인 관광객이 전혀 없으니, 임대료를 내려고 가게를 닫고 아르바이트를 하며 생계를 잇는다.”
 
코로나19로 자영업자들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주로 해외 관광객을 상대로 영업을 해왔던 서울 지하도 상가 상인들이 임대료 감면을 요구하고 나섰다.
 
11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 인근 소공지하도상가에서는 명동과 을지로 등 지하상가 상인회 대표들이 모여,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 매출을 타개할 방법으로 서울시의 임대료 인하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시청·명동·을지로 등 중구에 소재한 지하도 상가는 주로 해외 관광객을 대상으로 영업을 해왔는데, 코로나19로 여행업이 침체되며 지상 상가와 더불어 매출에 큰 타격을 입은 곳이다.
 
명동지하쇼핑센터에 따르면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이전인 2019년에는 이곳 점포들이 평균 매출이 90억원 수준이었다. 그러나 이듬해 코로나19가 터지면서 매출은 연간 29억원 수준으로 약 67%가 떨어졌다.
 
작년 매출은 더욱 떨어졌다. 작년은 상반기 매출액을 기준으로 하반기까지 추산했을 때 약 15억7000만원으로 집계되는데, 이를 2019년과 비교하면 매출은 83%가 하락했다.
 
겉으로는 문을 닫은 가게도 많지만, 실제로 폐업보다는 장기 휴업 상태인 가게가 많다고 한다. 5년의 계약 기간 동안에는 다른 사업자에게 점포를 넘기는 양도·양수가 금지됐기 때문이다. 점포에서 매출이 나오지 않지만, 임대료는 계속 내야 하기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하며 메꾸는 경우도 있다.
 
양윤석 명동쇼핑센터 상인회 대표는 “35% 정도가 장기 휴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고, 이들은 임대료와 생활비를 메꾸기 위해 물류센터나 식당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기도 한다”며 “(나 또한) 임대료를 내거나 먼저 받은 대출 원금 상환을 위해 총 3번의 대출을 받았는데, 이제는 신용에 한계가 와서 더는 못 받는다”고 토로했다.
 
권오현 을지입구쇼핑센터 상인회 대표는 “계약 기간은 5년이지만 1년마다 임대료를 조정한다”며 “서울시지하도상가관리조례에는 상가 활성화 정도 등을 참작해서 임대료를 계산할 수 있다고 하는데, 매출이 최근 2년 동안 급락했는데도 이에 대한 반영이 전혀 안 됐다”라고 토로했다. 
 
이에 서울시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지하도 상가를 포함해 공공상가 점포 임대료를 50% 이상 감면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서울시는 코로나19로 소비가 위축되자, 재작년과 작년에 걸쳐 공공상가의 임대료를 6개월 한시적으로 50% 인하하고 공용 관리비 감면, 임대료 납부 유예 등을 시행했다. 서울시는 올해부터 해외 관광객 유입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으나 오미크론 확산세 등 예상치 못한 변수로 인해 계획했던 사업을 진행하지 못 하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공유재산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조만간 임대료 감면 검토 결과가 확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소공지하상가 상인회 대표들이 11일 오세훈 서울시장(왼쪽 두번째)에게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임대료 감면을 고려해 달라고 요구했다. 사진/서울시
 
윤민영 기자 min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