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코로나19 '먹는 치료제' 다음주 국내 도입한다"
현 방역체계 '속도·효율성' 중심으로 혁신
2022-01-07 09:29:02 2022-01-07 09:29:02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정부가 다음주 코로나19 경구용 치료제를 들여온다. 아울러 오미크론 변이 확산세를 잡기 위해 현재의 방역체계 전반을 혁신하겠다는 방침이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오미크론 변이가 전 세계를 강타하고 있고, 우리도 한달 보름여만에 확진자가 어느새 2300명을 넘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총리는 "다음 주에는 경구용 치료제가 국내로 들어온다"며 "신속히 의료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정부는 현재까지 화이자와 총 76만2000명분, 머크(MSD)와 총 24만2000명분 등 총 100만4000명 분의 구매 계약을 체결했다. 다음주 국내 반입 물량은 이 가운데 일부다. 
 
도입 날짜는 13일 전후가 될 것으로 보이며, 정부는 구체적 활용 방안을 다음 주 중 발표할 예정이다.
 
방역 체계와 관련해서는 "확산 속도가 매우 빠른 오미크론 변이를 감당하려면 지금의 방역체계 전반을 속도와 효율성 관점에서 전면 혁신해야 한다"며 "'검역'은 해외 동향을 매주마다 평가하면서, 위험국 중심으로 유입을 철저히 차단하고, 빈틈이나 사각지대를 찾아내 끊임 없이 보완해 나가야 하겠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역학조사'는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며 "모든 감염원을 뒤쫒기 보다는, 확산 위험이 큰 곳에 정부의 역량을 집중하고 일상회복지원위원회에서 건의한 대로 '시민 참여형' 역학조사 도입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진단검사' 또한 우선순위를 정해, 감염 가능성이 높은 국민들부터 PCR 검사법으로 신속·정확하게 검사하고, 일반적인 경우에는 신속항원검사 등을 보완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하겠다"며 "이 밖에 무증상 또는 경증 확진자가 대규모로 발생하는 상황을 가정해 필요한 병상 확충과 치료체계를 개선하고 사회 필수인력을 우선 보호할 수 있는 대책 마련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다음 주에는 경구용 치료제가 국내로 들어온다"며 "신속히 의료현장에서 사용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은 미국 화이자사의 코로나19 경구용 알약 팍스로비드. 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