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중국 시장 탐나지만…G2 신경전에 미국기업 딜레마
백악관 “민간 기업도 중국 인권유린 반대해야”
'친중' 테슬라, 신장 지역에 첫 대리점 개설
나이키·인텔 등 중국 현지 불매운동에 진땀
2022-01-05 15:38:41 2022-01-05 15:38:41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인권 문제를 명분으로 한 미국과 중국 간 신경전이 가열되면서 미국 기업들이 골머리를 앓고 있다. 중국 신장 위구르 지역의 제품 사용을 문제 삼는 미국과 그에 따른 중국의 보복 조치에 이중으로 시달리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파격적인 '친중' 행보를 보이는 미국 기업은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다. 테슬라는 지난 31일 신장위구르자치구 우루무치에 첫 자동차 대리점을 열었다. 신장 지역 인권 문제가 중국과 서구 간 갈등의 핵심으로 떠오른 상황에서도 친중을 택한 것이다.
 
테슬라의 영업이익에서 중국 비중은 무시할 수 없다. 크레디트스위스에 따르면 테슬라가 지난해 생산한 전체 차량 중 절반 이상이 상하이 공장에서 만들어졌을 것으로 추정된다. 자동차시장 전문 조사기관 마크라인즈에 따르면 지난해 1~11월 테슬라 판매 전체에서 중국의 비중은 47%로 33%의 미국에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백악관은 곧바로 테슬라를 공개적으로 비판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4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중국 신장 지역에서 대리점을 연 테슬라와 관련한 입장을 묻자 "일반적으로 민간 부문은 신장에서 중국의 인권 유린과 종족 말살에 반대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테슬라 이름을 거론하지 않았지만 미국의 인권탄압 문제 해결에 동참하지 않는 것을 공개 비판한 것이다. 미국은 지난해 12월 23일에는 신장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의 수입을 원칙적으로 금지하는 법안에도 서명하고, 올해 2월 열리는 베이징동계올림픽에 정부 대표를 파견하지 않는 ‘외교적 보이콧’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일론 머스크 미 테슬라 CEO. 사진/뉴시스
 
미국의 정책에 동조한 기업들도 표정이 밝지 않다. 최근 월마트 계열 회원제 마트인 샘스클럽은 신장에서 만든 상품을 배제했고, 미국 반도체 회사 인텔은 지난해 12월 협력사들에 ‘강제 노동의 결과물인 신장 지역 제품을 사용하지 말라’는 지침을 내렸다. 2020년 말, 의류·스포츠 브랜드인 H&M, 나이키, 아디다스 등도 지난해 신장에서 생산한 면화를 사용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러자 중국은 중국 진출 기업을 옥조는 것으로 보복에 나섰다. 신장 지역의 인권 탄압 논란은 서방국가들이 꾸며낸 거짓말이라는 게 중국측의 입장이다. 지난해 중국 정부는 온라인몰에서 이들 기업의 상품을 차단하고, 일부 디지털 지도에서 매장의 위치 정보도 삭제하는 등 보복 조취를 취했다. 중국 국민들도 나이키 신발을 불태우는 동영상을 인터넷에 올리고, 해당 기업에 대한 불매운동을 벌이기도 했다.
 
상황이 심각해지자 이들 기업은 중국 달래기에 나서야 했다. 나이키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중국의 그리고 중국을 위한 브랜드"라고 밝혔으며, 미국 반도체 기업인 인텔 역시 중국 내 여론이 악화하자 "신장 제품 사용을 피한 것은 미국 법을 준수하겠다는 것"이라며 "존경하는 중국 고객들과 파트너들, 대중께 심려를 끼쳐 사과드린다"고 해명해야 했다.
 
미국의 대표 기업 애플도 중화권 시장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연간 매출액의 중국 비중이 20%에 달한다. 미국 IT 전문매체 디인포메이션은 지난 7일 애플의 팀 쿡 최고경영자(CEO)가 중국 내에서 사업을 진행할 때 법적 제재 등을 피하기 위해 중국 정부 관리들과 비밀 계약을 맺었다고 보도했다.
 
애플이 중국에서의 사업을 유지하기 위해 중국 공급업체의 부품을 더 많이 사용하고, 중국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며, 중국 대학과 테크 기업에 투자하겠다는 2750억달러(324조원) 규모의 지원을 약속했다는 내용이다.
 
지난 2021년 10월 27일 에네스 칸터 미국프로농구(NBA) 스타는 나이키가 중국 내 소수 민족 탄압 문제에 침묵한다고 비판하며 '노예 노동으로 만들어진(Made with Slave Labor)', '위선자 나이키(Hypocrite Nike)' 등의 문구를 새겨 넣은 신발을 신고 경기에 나섰다. 사진/뉴시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