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신년사)홍남기 "소상공인·취약계층 지원…BIG3 산업구조 전환 지원"
한국판 뉴딜 본격 추진·DNA·BIG3 육성 민간혁신 뒷받침
2021-12-31 15:25:52 2021-12-31 15:25:52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새해에 코로나 피해가 큰 소상공인들과 청년·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격차완화 지원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31일 신년사에서 "코로나 피해가 큰 소상공인들이 힘든 고비를 잘 넘기고 재도약할 수 있도록 손실보상, 방역 지원 등 중층적 지원 노력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이날 '임인년 새해, 국민께 드리는 인사말'에서 "기재부를 중심으로 한 경제팀은 취약계층과 서민의 따뜻한 포용 동반자가 되겠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격차 완화를 위해 청년, 장애인 등 맞춤형 지원을 강화하는 등 우리의 고용 사회 안전망을 두텁게 보강하는 데 정책적 역점을 두겠다"라고도 언급했다.
 
홍 부총리는 "민간혁신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하겠다"며 한국판 뉴딜 2.0 추진, D·N·A(Data·Networkd·AI) 및 BIG3(시스템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 산업 본격 육성, 메타버스 등 신산업분야 기반 구축 지원을 약속했다.
 
아울러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 대비를 선도해나가겠다"며 "비록 올해 5월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 정책 변화가 있을 수 있지만 미래 대비 노력에는 쉼표가 있을 수 없기에 이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언급했다.
 
그는 "산업구조 전환, 탄소중립 추진 원년 관련 대책, 4차 인구 태스크포스(TF) 가동 등 인구변화 대응에 나서겠다"고 설명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정치적·정책적 전환기에 우리 경제를 둘러싼 대내외 리스크 요인들이 불거져 나오지 않도록 미리 점검하고, 대응은 선제적이고도 최대한 신속히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가 꼽은 신년 경제정책 주요 과제는 최근 방역 강화에 따라 더 어려워진 자영업·소상공인들의 위기 극복, 취약계층에 대한 고용대책, 수출 호조 이면의 내수진작 대책, 물가·부동산 등 민생대책, 벌어진 격차 완화대책, 글로벌 가치사슬 약화 등 공급망 대책 등이다.
 
그는 "2022년도에 국민의 삶이 일상으로 복귀되고 우리 경제도 위기 전 정상궤도로 복귀하며 나아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선도형 경제로의 '퀀텀 점프'가 이뤄지기를 고대한다"며 "정부는 이를 위해 좌고우면 없이 진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31일 신년사에서 "코로나 피해가 큰 소상공인들이 힘든 고비를 잘 넘기고 재도약할 수 있도록 손실보상, 방역 지원 등 중층적 지원 노력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사진은 백신현장 개발 현장에 방문한 홍남기 경제부총리. 사진/뉴시스
 
세종=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