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자영업자 총궐기' 정부 지침대로…서울시 "원칙 대응"
22일 광화문서 약 2시간 동안 총궐기 진행
자영업자비대위 "방역 최대한 신경 쓸 것"
"전국서 신고 인원 외 자발적 참가자 올수도"
경찰·서울시 "방역지침 지키는지 지켜볼 것"
2021-12-21 16:34:38 2021-12-21 16:34:38
[뉴스토마토 표진수 기자] 자영업자단체가 예고한 총궐기 대회가 하루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방역수칙이 제대로 지켜질지에 대한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21일 자영업자비상대책위원회(자영업자비대위)는 22일 오후 3시부터 서울 광화문에서 약 2시간 동안 총궐기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시위에서 △방역패스 철폐 △영업제한 철폐 △5인 미만 사업장 근로기준법 확대 적용 반대 등을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비대위 측은 조정된 집회 인원에 맞춰 299명으로 집회 신고를 마쳤고, 방역지침에 따라 거리 두기와 방역패스 등을 자체적으로 검사할 계획이다. 다만 현장에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인원까지 올 가능성은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조지현 자영업자비대위 대표는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서울시에서 여러 개의 집회신고를 하면 불허 처리를 할 방침이라고 해서 일단 자대위로 집회를 신고했다. 인원도 정부 기준에 따라 299명으로 맞췄다"며 "백신접종완료증명서를 열람하거나, 전자출입명부를 설치해 참여자들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방역에 최대한 신경 쓸 것"이라고 말했다.
 
조 대표는 정확한 참여 인원에 대해서는 "자영업자비대위에 등록한 회원들에 대해서는 인원 파악이 가능하다. 다만 차량시위 등 전국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인원에 대해서는 당시 상황을 봐야 할 것 같다"고 답했다.
 
앞서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은 자영업자비대위의 총궐기에 대해 방역지침을 준수할 것을 언급했다. 그러면서 원칙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최 청장은 지난 20일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방역이란 공공이익을 위해 원칙적 대응이 불가피하다"며 "수칙을 위반하면 엄정 대응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시는 경찰의 협조에 따라 현장에서 집회 참여자들의 방역 준수 여부를 점검할 계획이다. 서울시 관계자는 "경찰과 함께 집회 신고에 맞게 진행되는지 지켜볼 것"이라며 "직원들을 얼마나 투입할지는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전국자영업자비대위 회원들이 지난 9월9일 새벽 서울 영등포구 여의대로에서 진행된 코로나19로 인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에 반발하는 전국동시차량시위에서 정부 방역지침을 규탄하는 손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표진수 기자 realwat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