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들이 당근마켓 찾는 이유
홍보하고 단골 관리…빠른 알바 채용도 가능
입력 : 2021-12-03 18:34:56 수정 : 2021-12-03 18:34:56
동네기반 중고거래로 주목을 받았던 당근마켓을 이제는 지역 소상공인들이 찾고 있습니다. 상점 홍보는 물론 단골 만들기, 아르바이트생 구인을 위해서 당근마켓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사진/당근마켓
 
당근마켓에 진입하면 하단부 메뉴에는 홈, 동네생활, 내근처, 채팅, 나의 당근이라는 다섯 가지 메뉴가 표시됩니다. 이중 가장 가운데에 있는 내근처 메뉴에는 소상공인과 관련된 서비스가 포진돼 있습니다.
 
동네 가게 소개와 체험 클래스, 쿠폰북부터 구인서비스까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자영업자들은 당근마켓 비즈프로필을 통해 본격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위드코로나를 앞둔 지난 10월 당근마켓의 지역광고 수는 전달 대비 28% 상승했습니다. 위드코로나 직전인 10월 마지막 주는 2주 전 대비 광고수가 40% 넘게 늘었습니다.
 
당근마켓 비즈프로필은 동네 생활권을 거점으로 가게를 운영하는 중소상공인들이 인근 주민에게 가게를 알리고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일종의 동네 가게 SNS채널입니다. 비즈프로필에는 가게에서 판매 중인 상품 정보나 가게 위치, 연락처, 현재 진행하고 있는 할인 이벤트 등 다양한 소식들을 자유롭게 올릴 수 있습니다. 비즈프로필에서 발행한 소식들은 반경 가게 인근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들에게 노출됩니다.
 
비즈프로필을 이용하면 고객관리가 가능합니다. 손님들과 실시간 채팅 상담을 할 수 있고 ‘단골’ 맺기도 가능합니다. 단골이 된 고객은 당근마켓 ‘내 근처’ 메뉴의 ‘우리동네 가게 소식’에서 단골 가게의 소식과 정보를 실시간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37만건 이상의 자영업자들이 비즈프로필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근마켓 지역광고를 내면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가장 이용자가 많은 중고거래 홈피드에 노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일손이 필요한 자영업자들은 아르바이트 채용도 당근마켓에서 하고 있습니다. 당근마켓 당근알바에는 동네 가게 인근에 거주하면서 ‘직주근접’의 일자리를 찾는 이들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공고를 올리면 평균 24시간 내에 지원자가 생길 만큼 매칭이 빠른 편입니다. 갑자기 일손이 필요한 경우에도 단기적으로 아르바이트생을 찾기 쉬운 구조입니다.
 
당근마켓은 향후 사업을 중고거래보다는 지역, 커뮤니티로 확장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역 자영업자, 소상공인들에게 꼭 필요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포부를 갖고 있습니다. 지금처럼 저렴한 수수료로 소상공인들이 이용할 수 있다면 전망은 밝아보입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변소인

싱싱한 정보와 살아있는 뉴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