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김만배 구속한 검찰, '곽상도 뇌물' 혐의 정조준
수사 초기부터 '아들 퇴직금' 추적
김씨 첫 영장에 포함, 2차에선 제외
'대장동 4인방' 중 3인 구속 자신감
김씨 구속 수사 중 곽 의원 소환 전망
2021-11-04 16:25:35 2021-11-04 16:25:35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 핵심 인물들을 구속한 검찰이 무소속 곽상도 의원이 연루됐다는 '뇌물 의혹'을 정조준한 것으로 보인다.
 
4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대장동 개발 의혹 사건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은 대장동 개발 사업 공모 과정에 곽 의원이 개입한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 중이다. 
 
검찰은 곽 의원의 아들 곽병채씨가 화천대유로부터 받은 퇴직금 등 50억원을 개발 사업 과정에서 도움을 받은 대가로 김씨가 지급한 뇌물로 의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대해 검찰은 지난달 5일 곽씨 계좌에 대해 추징보전을 청구했고, 법원은 그달 8일 청구를 받아들였다.
 
해당 뇌물 혐의는 김씨에 대한 첫 번째 구속영장에는 포함됐지만, 두 번째 구속영장에는 적시되지 않았다. 보강수사가 더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검찰은 김씨의 첫 영장이 기각된 이후 김씨와 곽 의원을 둘러싼 범죄혐의 입증을 위한 증거 확보를 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해 대장동 개발 사업 공모 과정에서 하나은행컨소시엄과 경쟁한 산업은행컨소시엄에 참여했던 관계사가 하나은행 측에 함께하자고 제안했고, 사업이 무산될 것을 우려한 김씨가 곽 의원을 통해 이를 막았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개혁국민운동본부, 참자유청년연대, 민생경제연구소 등 17개 시민단체는 지난 2일 대장동 사업 관련 하나은행장 등 하나은행 관계자들을 은행법, 특정경제범죄법 위반(배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검찰은 조만간 이 고발 사건도 배당해 함께 수사할 방침이다.
 
이들 단체는 고발장에서 "곽상도 의원은 하나은행-화천대유컨소시엄이 깨질 위기가 있었는데, 그것을 막고 하나은행-화천대유컨소시엄이 성사돼 대장동 사업권을 확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며 "그 과정에서 50억원의 뇌물을 받았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이번 수사가 착수된 이후 제기된 이른바 '50억원 클럽' 의혹에 대해서도 검찰의 수사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힘 박수영 의원은 지난달 6일 국회 정무위원회가 금융위원회를 대상으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대장동 녹취록에 나온 50억 약속 클럽 명단을 처음으로 공개한다"면서 검찰의 수사 대상인 권순일 전 대법관 등 6명을 언급했다. 해당 명단에는 곽 의원도 포함됐다.
 
앞서 검찰은 지난 1일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특정경제범죄법 위반(배임), 부정처사후수뢰 혐의로 추가 기소하고, 유 전 본부장의 공범 등 혐의로 김씨와 남 변호사, 성남도시개발공사 전략사업실장이었던 정민용 변호사 등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법원은 이날 영장심사 결과 "범죄 혐의가 소명되고, 증거 인멸의 염려가 있다"며 김씨와 남 변호사에 대한 구속영장을 발부했다. 다만 정 변호사에 대해서는 "도망이나 증거 인멸의 염려가 없다"면서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인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가 지난 3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영장심사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