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개도국 메탄 감축 위해 정책·기술 공유"
국제메탄서약 출범식 참석…"메탄 감축 노력 책임 있게 실천"
2021-11-03 08:02:04 2021-11-03 08:09:17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일(현지시간) "개발도상국들이 메탄 감축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책과 경험, 기술을 공유하고, 다양한 지원과 협력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영국 글래스고에서 열린 '국제메탄서약 출범식'에 참석해 "한국은 국내 감축 노력뿐 아니라, 이웃 국가들의 메탄 감축에도 함께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국제메탄서약은 2030년까지 전 세계에서 배출되는 메탄의 양을 2020년 대비 최소 30% 줄이겠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문 대통령은 "이제 세계는, 2030년까지 메탄 배출량 30% 이상 감축을 목표로 더욱 강하게 연대하고 협력해 나갈 것"이라며 "한국 또한 '국제메탄서약' 가입국으로서 국내 메탄 감축을 위한 노력을 책임 있게 실천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한국은 '2030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상향' 목표에 2030년까지, 30%의 메탄 감축 방안을 담았다"며 "에너지, 농·축·수산, 폐기물 분야에서 구체적인 감축 계획을 세우는 것은 물론 매립지와 처리시설에서 메탄가스를 회수해 에너지로 재활용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오늘 '국제메탄서약'의 출범이 녹색 지구를 만든 연대와 협력의 이정표로 미래세대에게 기억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번 국제메탄서약 출범식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폰 데어 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주도로 개최됐다. 영국, 이탈리아,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 50개국 이상이 참여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제26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정상회의에 참석해 국제메탄서약에 가입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현지시간) 영국 글래스고 SEC에서 열린 글로벌메탄협약식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