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4대 금융당국 수장 "가계부채 6%대 증가율 목표"
정부, 내달 '가계부채 대책' 발표
2021-09-30 14:37:38 2021-09-30 14:38:24
[뉴스토마토 김연지 기자] 정부가 내년에도 올해와 같이 연 6%의 가계부채 증가율을 목표로 상환능력 내 대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고강도 가계부채 관리 기조를 이어간다. 정부는 대출이 꼭 필요한 수요자에 대한 보호에 대해서도 함께 고민해 가계부채 관리 대책을 10월 중 발표할 예정이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고승범 금융위원장,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은 30일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최근 경제·금융상황, 대내외 리스크요인, 가계부채 현황 및 대응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가계부채와 관련해 "빠른 증가 속도가 실물경제에 부담으로 작용할 위험이 있다"고 말했다. 이에 올해 6%대 증가율을 목표로 상환 능력 내 대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고, 내년에도 이러한 기조를 이어가기로 했다. 
 
경제·금융 상황에 대해서는 불확실성이 상존하는 가운데 글로벌 경제와 우리 경제의 기조적 회복 흐름이 견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경기 회복과 함께 금융 불균형 완화를 위해 거시·재정·금융정책을 조화롭게 운용하기로 했다. 아울러 방역과 민생이 함께하는 '단계적 일상 회복'(위드 코로나)의 이행 필요성에도 공감대를 형성했다.
 
대외적으로는 최근 공급 병목 해소 지연 가능성, 미국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 중국 부동산 부실 등 글로벌 리스크가 상존하고 있는 만큼 선제적 대응이 중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대내적으로는 부동산 및 가계부채 등 유동성과 연계된 현안이 리스크 요인으로 제기되고 있는 만큼 지속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정부는 이러한 리스크 요인에 대한 선제대응 및 컨틴전시 플랜의 보완을 위해 차관급 거시경제금융회의 등 관계기관 간 협력체계를 더 긴밀히 가동한다는 방침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거시경제의 전환기적 상황에서 경제·금융 상황에 대한 인식 공유와 정책 조율을 위해 4자 회동을 공식·비공식적으로 더 자주 가지기로 했다"고 전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이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30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 중회의실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 참석해 악수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김연지 기자 softpaper61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